ABOUT US

아이들이 성별을 이유로 자신의 행동이나 미래를 제약하지 않고

넓게 꿈꾸며 표현할 수 있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견고한 성차별의 뿌리는 영유아 컨텐츠에서 더 강하게 드러납니다.

어린 시절부터 차별적인 컨텐츠에 노출된 아이들은 왜곡된 여성성, 남성성을 학습하여 스스로를 제약할 뿐만 아니라, 남을 성별로 재단하기도 합니다.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 있는 아이들이 사회의 편견을 답습하지 않으려면 잘못된 유아동 컨텐츠를 가려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의 건강한 성평등 의식을 응원하는 딱따구리는 성평등 교육을 시작하고 싶은 양육자를 위해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왜 딱따구리일까?"

새는 육아를 가장 평등하게 하는 동물이며 인간처럼 가족의 구성형태도 다양합니다.

딱따구리가 딱딱한 나무를 뚫어 안락한 둥지를 마련하는 것처럼,

우리도 완고한 성고정관념의 벽을 뚫고 건강한 성평등 세상을 만들자는 의미입니다.

이들이 성별로 자신의 가능성을 제약하지 않고 더 많은 꿈을 꾸도록!

모든 아이들의 건강한 성평등 의식을 꿈꾸는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 우따따>를 소개합니다.

우따따는 성평등 교육을 시작하고 싶은 양육자를 위한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아이들이 어린 나이부터 성평등을 배우고 성별로 자신의 가능성을 제한하지 않도록 양육자가 직접 지도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서비스입니다.

우따따 성평등 가이드라인에 맞춰 그림책을 선별하고 ‘나다움’을 학습할 수 있도록 

워크북을 개발, 제작하여 정기적으로 배송합니다.

우따따는 딱따구리가 나무를 뚫는 소리입니다.

우따따와 함께 아이가 견고한 편견을 뚫고 자랄 수 있게 해주세요.


ABOUT PRODUCTS

"우따따의 그림책은 어떻게 선정되나요?"

우따따는 다음 다섯 가지 기준에 따라 아이들의 성평등 사고에 발판이 될 그림책을 선별합니다. 

 1. 등장인물 설정 및 묘사가 성차별적이거나 성고정관념이 들어가 있진 않은가? 

 2. 등장인물의 대사 중 성차별적이거나 성고정관념적인 표현이 들어가 있진 않은가? 

 3. 여성 주인공의 경우 얼마나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가?

4. 남성 주인공의 경우 설정 및 묘사가 1차원적이지 않은가?

5. 성평등 주제 이외에 함께 다루고 있는 주제가 흥미로운가?

"우따따에서는 무슨 그림책을 받아 볼 수 있나요?"

아이가 올바른 성인지감수성을 학습하도록, 또는 이미 잘못된 감수성을 학습한 아이들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기존 그림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성불평등, 성고정관념 문제 중 아이가 반드시 학습해야 할 4가지 주요 카테고리를 선정하였습니다. 

유아 라인 (54개월~84개월)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기

기존 '공주 뒤집기'의 범위를 넓혀 재해석, 재평가가 필요한 옛이야기를 다루는 섹션입니다. 틀에 박힌듯 획일적으로 다루어졌던 동화 속 캐릭터와 옛이야기를 다양한 관점으로 보며 비판적 시각과 

유연한 사고를 기를 수 있게 돕는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생활 속 편견 없애기

생활 속에서 학습하기 쉬운 편견과 고정관념의 문제를 다루는 섹션입니다. 친구 또는 학교(어린이집, 유치원)나 가족 사이에서 쉽게 마주할 수 있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의 문제를 다루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해결책을 제시하는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리더십

독선적이며 신체적 강점에 기반한 리더가 아닌 수평적이고 협력적이며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리더상을 제시하는 섹션입니다. 

남성 문제 해결자와 여성 조력자 위주의 이야기에서 벗어나 창의적이며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시대의 리더상을 제시하는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다양한 롤모델 만나기

기존에 다루어지는 틀에 박힌 '위인'의 개념을 깨고 현실적인 롤모델을 제시하는 섹션입니다. 백인 남성 위주의 위인 이야기에서 벗어나 성별, 인종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자기 영역에서 성취를 이루었거나 스스로 새로운 길을 개척한 위인의 삶을 그린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후기 영아라인(36개월~54개월)

긍정적인 자아 만들기

양육자에게 전적으로 의지하던 존재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섹션입니다. 자신을 이해하며 스스로의 

가치를 깨닫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건강하게 관계 맺기

가족, 친구, 선생님 등 나와 가까운 사람들과 어떻게 의사소통하며 관계 맺을 수 있을지 알아 보는 섹션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며 표현하며, 타인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다름을 존중하기

다양한 문화, 인종, 환경 등을 살펴 보며 다름을 이해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는 섹션입니다. 이야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거나, 다른 상황을 상상하는 등 여러 방식으로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게 돕는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자유롭게 상상하기

창의적이고 비현실적인 스토리를 통해 넓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 섹션입니다.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나의 가능성을 믿고 독창적인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을 선정합니다.

"함께 제공되는 워크북은 어떤 내용인가요?"

책을 읽는 것만으로 깊이 있는 학습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과 함께 제공되는 워크북은 성평등 기준으로 선정된 그림책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아이가 성인지감수성을 학습하여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그림책 속 주제 이해하기


그림책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다시 한 번 짚어봅니다. 성고정관념과 편견은 지우고, 그림책 속 캐릭터는 왜 이렇게 행동하였는지, 무엇이 다른 그림책과 다른지를 이해하고 학습합니다.

그림책 속 주제 확장하기

 

그림책에서 말하는 주제를 좀 더 확장해서 활동합니다.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나는 저런 경험이 있는가? 등 아이들이 실생활에서 겪을 법한 성차별적인 상황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게 돕습니다.

그림책 속 아쉬운 부분 보완하기

 

꼼꼼한 가이드라인을 통과한 그림책이지만 그래도 아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림책에서 아쉬웠던 이야기나 캐릭터 특성 등을 워크북으로 보완합니다.

차별을 학습하지 않는 워크북 활동하기

     

성차별적인 표현을 최대한 배제하여 워크북을 제작합니다. 성별과 관계없이 다양한 몸집의 아이들, 성별을 나타내는 색깔이나 옷차림을 부각시키지 않는 묘사, 살림하고 육아하는 아빠의 모습 등 사소한 표현에서도 차별을 학습하지 않는 워크북 활동을 장려합니다.

우따따 인스타그램에서 후기 및 최신 업데이트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