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분께 추천해요.
- 어린이가 성 역할 고정관념 없이 나답게 자라기를 바라는 분
- 성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사고를 돕는 대화가이드 필요한 분
“남자는 이래야 해, 여자는 이래야 해”
어린이는 만 3세 무렵부터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인식하고, 만 4세가 지나면서부터는 성별에 따른 역할에도 관심을 갖고 이해를 넓혀갑니다. 이때 만들어진 생각은 이후 아동기, 청소년기의 생각과 행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죠.
그런데 어린이가 접하는 TV 프로그램, 광고, 장난감, 책에는 성별에 따른 특정한 역할과 행동양식이 강조되는 경우가 여전히 많아요. 이런 메시지들은 어린이들의 생각에 스며들어, 성별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형성할 수 있어요.
어린이가 성 역할에 갇히지 않으려면?
어린이가 성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무엇을 알려주어야 할까요? 다음 순서에 따라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1. 어린이가 생각하는 성 역할 확인하기
‘성 역할’은 여자와 남자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졌다는 전제하에, 각각의 성별에 기대하는 행동, 성격, 태도 등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우리 사회에서는 여자는 다정하고 섬세하며 수동적인 반면, 남자는 활동적이고 독립적이며 주도적이라고 생각하는 성 역할 고정관념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요. 어린이가 생각하고 있는 성 역할이 있는지 먼저 물어봐 주세요.
“OO이는 남자와 여자의 행동이 다르다고 생각해? 어떤 점이 다른 것 같아?”
2. 성 역할 고정관념의 문제 알려주기
고정관념에 맞지 않는 활동적이며 주도적인 여자, 다정하고 섬세한 남자도 얼마든지 있지만 고정관념을 가진 사람들은 이러한 사람을 이상하다고 여겨요. 때로는 성 역할 고정관념에 맞게 행동할 것을 강요하기도 하지요. 이것은 한 사람이 진짜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지 못하게 하는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남자는 꼭 이래야 하고, 여자는 꼭 이래야 한다는 생각은 잘못된 거야.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그 생각과 다른 모습의 사람을 이상하다고 생각하면서 괴롭히게 될 수 있기 때문이야. 이 세상에 아주 많은 색깔이 있는 것처럼, 사람들의 모습도 아주 다양해. 우리는 그 한 사람만이 가진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어야 해.”
3. ‘나답게’ 살도록 격려하기
성 역할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여자답게’, ‘남자답게’가 아닌 ‘나답게’ 사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는 그림책이나 애니메이션을 보여 주세요. 그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이 고정관념에 갇히지 않고, 자신의 가능성을 마음껏 펼치며 살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OO이가 여자(남자)이기 때문에 꼭 해야 하는 것,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없어. OO이의 마음으로 정말 좋아하는 것, 정말 하고 싶은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해. OO이는 무엇이든 할 수 있어!”
유아기부터 다양한 성역할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경험을 쌓으면, 어린이는 더 자유롭게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찾아 나갈 수 있어요. 타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도 배울 수 있지요. 어린이의 마음을 넓고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대화,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