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산책하러 나가게 되면 길에 지나가는 개미, 지렁이 등 곤충들을 발견하고 길을 멈춰본 경험이 있지 않나요? 주변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곤충들은 어린이의 호기심을 이끈답니다.
유아기에는 자연에서 뛰놀며 다양한 색과 모습을 지닌 곤충들을 발견하고 채집하는 활동에 큰 흥미를 느껴요. 곤충의 움직임과 이름, 특징들을 찾아내며 과학적 탐구력과 모험심을 기를 수 있어요. 특히 동물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이라면 곤충에도 관심 가지게 된답니다.
유아기에 곤충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1. 생물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어요.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존재해요. 곤충도 그중의 하나이지요. 곤충에 대해 배우게 된다면 몸집이 크고 우리에게 익숙한 동물만이 생명이 아니라 아주 작은 곤충들도 생명을 가진 존재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답니다.
2.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해요.
길을 가다 쉽게 볼 수 있는 곤충들은 어린이에게 호기심을 자극해요. ‘개미가 어디로 가는 것이지?’, ‘지렁이는 왜 비가 오면 땅 위로 나오는 걸까?’에서 시작되는 궁금증은 관찰력과 탐구력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3. 창의성을 길러요.
다양한 크기와 모양, 독특한 모습을 가진 곤충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가 접하는 책이나 애니메이션에도 곤충은 재미있는 캐릭터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요. 곤충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이야기 짓기 등의 다양한 예술 활동으로 확장하여 놀이할 수 있답니다.
곤충을 좋아하는 어린이에게 세 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책을 통해 곤충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더욱 사랑하는 마음을 갖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