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요약
‣ 성교육 언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은지 알려 드려요.
‣ 성교육 할 때 주의할 점 4가지를 알려 드려요.
어린이가 자신의 몸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며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는 데 꼭 필요한 성교육. 하지만 아이에게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어렵고 막막할 때가 많을 거예요. 성을 터부시하고 부끄럽게 여기는 분위기 속에서 우리는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은 경험이 거의 없잖아요.
딱따구리는 국내 최초로 성평등 그림책 큐레이션을 시작하면서 영유아기부터 시작할 수 있는 성교육, 경계 존중 교육에 대한 건강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제작해 왔어요! 딱따구리와 같이, 우리 아이를 위한 성교육 쉽고 재밌게 시작해 봐요!
성교육 언제,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궁금해하기 시작할 때: 대개 어린이들은 만 3~5세 사이에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기 시작해요. 어린이가 성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것이 느껴진다면 그때부터 성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 tip. 어린이가 이런 모습을 보이면, 궁금해하기 시작한 거예요!
· 목욕할 때 양육자의 몸을 주의 깊게 본다
· 양육자의 몸과 자신의 몸을 비교하며 보거나 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남녀의 오줌 누는 자세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 호기심을 가진다
· 아기가 어떻게 생기고 어떻게 태어나는지 궁금해한다
궁금해하기 전이라면? 어린이가 궁금해하기 전이라도 발달 단계에 맞춰 필요한 성교육을 시작해 줄 수 있어요. 이것은 어린이가 성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될 때 잘못된 정보나 관점을 가지게 되는 문제 상황을 예방하게 해 준답니다. 발달 단계에 따른 성교육 내용은 이번 주 그림책 추천 아티클을 참고해 주세요.
그림책으로 자연스럽게 시작해요: 그림책을 통한 성교육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예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과 그림으로 성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고, 어린이가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성교육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뭐가 있을까?
신체 명칭 정확하게 사용하기: ‘소중이’나 ‘고추’와 같은 단어가 아니라, ‘음순’, ‘음경’ 같은 과학적 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하세요. 올바른 신체 용어를 알 때 어린이가 자신의 신체에 대해 정확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고, 신체에 대한 의사소통도 원활하게 할 수 있어요.
“예전에는 OO이가 어려서 고추 같은 말을 썼지만 이젠 OO이가 컸으니까 진짜 이름을 알려줄게. 여기는 ‘음경’이라고 해”
과학적 사실을 중심으로 알려주기: 장난삼아 “다리 밑에서 주워 왔지.”, “황새가 물어다 줬지.”와 같은 이야기 하신 적 있나요? 어린 연령의 아이에게라도 되도록, 과학적 사실을 알려주세요. 어린이가 성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거나 잘못된 개념을 형성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기는 어떻게 생겨요?
아기는 남자의 음낭에서 만들어진 아기씨와 여자의 배 안에 있는 아기씨가 만나서 만들어져. 씨앗처럼 아주 작았던 아기가 엄마 배 안에서 점점 자라는 거야.
당황하지 않도록 답변 미리 연습하기: 어린이가 성에 관해 물어올 때 부끄러워하거나 당황하는 기색이 보이면 안 돼요. 양육자가 평소와 다르게 행동하면 이상함을 느끼고 호기심이 더 커질 수 있어요. 따라서 어린이가 물어볼 만한 질문을 예상해 보고, 답변을 미리 연습해 두세요.
난자와 정자는 어떻게 만나는 거예요?
아빠의 음경이 엄마의 질 속으로 들어가서 만나. 음경에서 빠져나온 정자가 엄마의 질을 따라 배 속으로 들어가서 난자와 만나는 거야.
경계 존중에 대해 함께 알려주기: 어린이는 성에 대해 가지는 호기심을, 다른 사람의 몸을 직접 보거나 만지는 것으로 해결하고 싶어 하기도 해요. 하지만 이것은 심각한 문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아무리 궁금해도 타인의 몸을 함부로 보거나 만지면 안 된다는 ‘경계 존중 교육’을 반드시 함께해 주셔야 해요. 서로 동의한 관계에서만 아기를 가질 수 있다는 것도 꼭 알려 주세요.
OO이는 요즘 궁금한 것이 참 많지? 하지만 너무 궁금하더라도 다른 친구의 성기나 가슴을 함부로 보거나 보여달라고 해서는 안 돼.
어린이 입장에서 ‘성’을 궁금해하는 건 하늘이 왜 파란지, 바람은 왜 부는지 궁금한 것과 같아요. 성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특별하고 소중한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며, 어린이에게 성에 대한 바른 지식과 관점을 즐겁게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