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양육자에게 추천해요
‣ "다들 학원 보내던데..."사교육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 중인 분
‣ 사교육이 정말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는지 정확히 알고 싶은 분
‣ 사교육 없이도 뒤처지지 않도록 양육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분
아이 학원 고민하고 계신가요?
“우리 아이, 남들보다 늦는 건 아닐까?”
“지금부터 학습을 시켜야 똑똑해지지 않을까?”
많은 양육자들이 이런 고민 속에서 사교육을 시작하곤 합니다. 최근 교육부가 6세 미만 영유아 1만3천2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 유아 사교육비 시험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유아 사교육 참여율은 절반에 가까운 47.6%로 집계됐어요. 2세 이하 24.6%, 3세 50.3%, 5세는 무려 81.2%에 달했어요.
시작 연령도 점점 앞당겨지고, 가짓수도 많아지는 영유아기 사교육. 이렇게 이른 시기부터 시작된 사교육이 정말 아이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까요?
연구가 말해주는 사교육의 실제 효과
육아정책연구소에서 발표한 <영유아기 사교육 경험과 발달에 관한 연구> 에서는 국가 단위 아동패널* 데이터를 분석해, 사교육이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어요. 그 결과는 다소 의외였습니다. 연구로 밝혀진 단기적 영향과 중장기적 영향을 나누어 설명해 드릴게요.
✅ 단기적 영향
- 문제해결력에도 영향이 없어요. 다만, 예술 사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많을 수록 집중력 부진의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낮았어요.
- 성실성, 자존감, 주도성과 같은 정서 및 행동특성과 상관이 없어요.
- 학습 중심의 사교육은 오히려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중장기적 영향
- 자아 존중감, 삶의 만족도 등 측면에서는 부정적 효과가 일부 나타났어요.
중장기적 영향의 경우 아동의 지능지수, 가구소득, 양육자의 학력 등 다양한 변수를 통제하였음에도 사교육의 독립적 효과는 크지 않았어요. 전문가들은 이것이 사교육 효과가 과대 평가될 가능성이 있으며, 사교육 외 다른 요인들이 어린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합니다.
어린이에게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위의 연구에서는 앞으로 우리 사회에 필요한 영유아 사교육 정책 수립을 위해 이런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해요.
📌 놀이형 공공 프로그램 확대 : 학습 위주의 사교육보다 창의력, 자율성을 키울 수 있는 체육·예술 기반의 놀이형 프로그램을 지역 도서관, 문화센터 등에서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공공 역할을 확대해야 해요.
📌 양육자 요구에 기반한 교육 설계: 논란이 많음에도 꾸준히 증가해 온 사교육 추세를 고려할 때, 국가는 더 신뢰할 수 있는 공교육 내 대안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해요. 또한 소득과 지역에 따라 교육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해요.
📌 사교육에 대한 정보 확산 : 연구에 따르면 사교육의 효과는 제한적이고, 시간이 많아질수록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도 생길 수 있어요. 이런 정보가 더 널리 알려져야 해요. 양육자가 불안이 아니라 근거 있는 정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언론·지역 안내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해요.
지금 어린이에게 가장 필요한 건, 많은 공부가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따뜻한 관계 아닐까요? 사교육을 꼭 하지 않아도 함께 뛰어놀고, 이야기 나누고, 자유롭게 세상을 탐구하는 시간이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