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따따

자기주도적인 어린이가 되는 연습, 여름휴가 계획 짜기

자기주도적인 어린이가 되는 연습, 여름휴가 계획 짜기
양육 가이드

자기주도적인 어린이가 되는 연습, 여름휴가 계획 짜기

#가족여행 #계획세우기 #자기주도성

이런 양육자에게 추천해요

‣ 여름방학을 앞두고 가족여행을 계획 중인 분

‣ 어린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는 경험을 하기 바라는 분

‣ 여행을 통해 어린이의 자기주도성과 계획력을 길러주는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 궁금한 분




자기주도성을 기르는 데 제일 중요한 경험은 무엇일까요?


바로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해 보는 거예요. 그런데 어린이가 지루해하는 주제로는 도전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쌓기 어려워요.


곧 여름휴가 시즌입니다. 여행은 모든 어린이를 설레게 하죠. 아직 계획을 세우기 전이라면, 이번 여름에는 어린이에게 계획을 맡겨보면 어떨까요? 직접 휴가의 주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며, 실천하다 보면 한 뼘 성장한 어린이를 만날 수 있을 거예요.


여행준비물
이미지 출처: Freepik

가족여행 계획 이 순서대로 세워 보세요!


1. 여행의 목적, 테마 정하기🧳 :어린이의 관심 주제로 여행 테마를 잡아보세요. 해양 생물을 좋아한다면 해양 박물관이 가까운 계곡이나 바다를 고를 수 있어요. 이야깃거리를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역사적 명소가 풍부한 지역을 고를 수도 있고요. 어린이와 여행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때는 도서관에서 여행 서적을 참고하거나 여행지 유튜브 영상을 보면 좋아요.

OO이는 어떤 놀이할 때 가장 재미있고, 생각을 많이 하게 돼? 놀이를 하면서 궁금했던 것은 뭐야? 만약에 OO이가 어디를 가본다면 이 궁금증이 해결될까?


지난번에 OO이가 이런 걸 물어봤었잖아. 그런데 우리가 답을 찾지 못했었지? 이건 박물관에 가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거야. 그리고 박물관에서는 다른 새로운 사실들도 많이 발견할 수 있어.


2. 이동 수단 정하기 🚃 :이동 수단으로는 대중교통도 고려해 보세요. 어린이가 좋아하는 대중교통 하나를 골라 일정 중 일부에 넣어도 좋아요. 양육자도 운전하는 데 정신을 빼앗기지 않고 어린이와의 여행을 온전히 즐기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

*대중교통 이용 시 지켜야 하는 공중 예절 가르쳐 주는 법, 이동 중 대화 가이드, 놀이 가이드는 다음 양육 가이드를 기대해 주세요.


3. 여행에서 우선순위 정하기🔢 :여행에서 반드시 방문하고 싶은 곳, 꼭 먹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 보세요. 하지 않으면 후회가 남을 것들을 일정의 우선순위로 정해요. 우선순위는 여행 목적과 연결돼요. 어린이가 정한 여행 목적을 다시 생각해 보고 여행 순서를 정한다면 어렵지 않을 거예요.


4. 여행 전 미리 알아가야 할 것🤔 :원활한 여행을 위해 미리 확인할 정보가 있어요. 방문 예정인 장소의 주소, 운영 시간, 이용 금액, 휴무일 정보는 미리 알아두어야 해요. 네이버 지도 또는 구글맵을 이용해 장소 간 이동 시간도 확인해요.


공항 가족
이미지 출처: Freepik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어린이는 이런 걸 배워요.


✔️ 자라나는 주도성 :계획하는 과정을 처음부터 스스로 다 할 수는 없겠지만, 반복되는 경험으로 어린이는 주도성을 점점 길러갑니다. 자기주도성은 어린이가 앞으로 해야 하는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는 힘이 되고, 어려움에 물러서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줄 거예요.


✔️ 성장하는 메타인지 :여행 중 위기가 닥쳤을 때는 어린이가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여유롭게 기다려주세요. 문제 해결법을 스스로 탐색하고 결정하는 과정도 어린이에게는 큰 용기가 필요하답니다. 내가 지금 어떤 상태인지 생각하고, 왜 실패했는지 돌아보며, 바로잡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과정은 어린이의 메타인지를 성장하게 해요.


✔️ 나의 하루, 시간을 소중히 :스스로 여행 계획을 정하고, 실행으로 옮기며 하루를 보낸 어린이는 그날 하루가 평소와 달랐다고 느꼈을 거예요.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24시간도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거죠. 딱따구리는 어린이가 하루를 시작하기 전, ‘오늘은 무엇을 할까? 어떻게 할까?’ 라는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볼 수 있길 바래요. 시간을 그저 흘러가도록 두는 것이 아니라 나의 하루와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길 응원합니다.


스스로 짐 싸는 아이
이미지 출처: Freepik




🐥 4세 이하의 영아라면?


어린이가 계획을 세우기는 어려울 거예요. 이때는 지난 여행에서 찍은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주고, 어린이가 더 궁금해하는 주제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가볼 만한 장소, 먹을 만한 것들을 추려 설명해 주세요.

중요한 점은 어린이가 직접 고르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거예요. 아직 잘 되지 않더라도,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은 자기주장을 펼칠 줄 아는 힘에 밑거름이 된답니다!




멤버십 전용 콘텐츠
첫 달은 무료니까,
지금 바로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