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줄 요약
‣ 인기 어린이 예능 속 문제적인 농담을 찾아 보아요.
‣ 농담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를 정리해 드려요.
‣ 나의 농담을 점검해볼 수 있는 건강한 웃음 가이드 세 가지를 알려 드려요.
유머가 아니라 폭력이에요
누군가 무심코 던진 농담에 불쾌감을 느껴본 적이 있나요? 왠지 나를 무시하는 것 같다거나, 함부로 나를 웃음거리로 삼는 것 같다거나. 나만 빼고 다들 웃고 있을 때, 그 불쾌함은 더더욱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왜 농담에 신중해야 할까요? 🤔
농담은 그 무게가 가벼워 이곳저곳 쉽게 퍼져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신중하게 건네야 해요. 이때 ‘무엇을’ 대가로 웃음을 거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일이 무척 중요하죠. 웃는 게 너무 중요한 나머지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인기 컨텐츠 <흔한 남매>에 관하여
유튜브 예능 좋아하시나요? 🎬
남녀노소 모두 영상물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튜브에는 ‘코미디’, ‘코믹’ ‘유머’ 등의 키워드로 다양한 컨텐츠가 올라옵니다. 그중 오늘은 수많은 어린이가 환호하는 <흔한 남매>에 대해서 이야기할 거예요.
<흔한 남매>가 어떤 채널인데요? 🔍
<흔한 남매>는 두 코미디언이 남매라는 설정으로 상황극을 하는 채널입니다. 이때 남매라는 관계가 으레 그렇듯 서로를 편안하게 대하고, 장난치며 웃는 장면도 다수 등장하지요.
이 채널에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 : 문제는 이 농담의 과정에서 배우들이 상대방의 외모를 비하하며 웃음을 유도한다는 거예요. 가령 영화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한 편에서 오빠는 동생에게 “네가 거울 보고 가위바위보 하면 그게 오징어 게임이다”라고 말합니다. 이때 자막은 ‘살아있는 오징어’라는 표현을 쓰면서 맞장구를 쳐요.
여성 어린이와 외모 평가 💄 : 외모를 평가하는 말은 누구에게도 유쾌하지 않지만, 특히 여성 어린이에게는 더 치명적이에요. 우리가 남성에 대한 외모 기준보다 여성에 대한 외모 기준이 엄격한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지요. 여성의 외모를 평가하는 ‘농담'은 여성 어린이에게 외모 강박을 심어주고, 여성은 예뻐야 한다는 선입견을 강화해요.
그 영화, 19금 아니에요? 🚫 : 나아가 <오징어 게임>은 그 자체로 폭력성이 높아 연령 제한을 받은 영화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은 만큼 매체에서 자주 거론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어린이 대상의 채널에서까지 연령 제한 컨텐츠를 소재 삼아야 했는지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에요.
더 다양한 방법으로 웃음을 찾아요
어린이에게는 더 위험해요 ⚠️ : 어린이는 어른보다 문화적 흡수력이 빠릅니다. 그래서 어린이와 함께 예능을 즐길 때에는 어른이 더욱 조심해야 해요.
누군가를 놀리고 괴롭히는 장면에서 너무나 해맑게 웃는 어린이, 이제는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없어요. 지금 그 농담을 멈춰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