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요약
‣ KC인증 마크가 무엇인지 알려 드려요.
‣ 어린이 제품에 KC인증 마크가 왜 필요한지 확인해 보세요.
해외 직구가 유행하면서 저렴하게 물건들을 많이 구매하시죠? 어린이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건 무엇인가요?
"유기농, 친환경, 무표백, 원목"은 고려하지만, KC인증 마크는 제대로 확인하고 계시나요?
KC인증마크, 그게 뭔가요?
KC(Korea Certification)마크란,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법정 강제 인증제도를 단일화한 국가통합인증마크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법으로 정한 특정품목을 유통·판매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제품에 표시해야 하는 마크를 말해요.
어린이 제품의 경우 어린이 제품 안전 특별법에 따라 KC인증 마크가 필수이며, 어린이 제품 안전 특별법 표시 사항을 지켜야 해요.
📍 KC인증 마크가 없는 물건은 무엇이 문제인가요?
1. 안전성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어린이의 생명과 신체를 위협해요.
건전지가 들어가거나 전원을 연결해야 하는 제품은 화재, 폭발 등 사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어린이 안전 KC인증 뿐만 아니라 전자제품 안전 KC인증을 따로 받아야만 해요.
2. 환경호르몬과 같은 위해 물질의 검출 여부를 알 수 없어요.
성장기라 호르몬 영향을 많이 받는 어린이는 특히 조심해야 해요. 환경호르몬은 아토피·천식 뿐만 아니라성조숙증·ADHD를 유발해요. 환경호르몬이 없다는 어린이 안전 KC인증이 꼭 필요한 이유예요.
3. 제조업체나 제조국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아요.
겉포장만 안전 인증을 받은 업체에서 만들고, 세부 부품은 안정 인증을 받지 않은 업체의 부품을 쓰는 경우도 있어요. 마찬가지로 안전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 KC인증 마크를 피해 가는 물건들,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나요?
이름을 속여요! 🧐 -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자주 사용하는 필통의 경우, ‘펜 파우치’ 등으로 이름을 변경하여 판매해요. 어린이 제품은 KC인증 마크가 필수이지만, 성인 제품은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악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해외 직구를 조심해요! 📦 - 해외 직구로 구매하는 경우 정식 수입이 아니기 때문에 KC인증이 필수가 아니에요. 따라서 KC인증 마크가 있는 국내 제품과 유사하게 생겼지만 인증되지 않아 위험성이 있는 제품이 있을 수 있답니다.
친환경은 괜찮을까? ♻️ - 친환경, 무독성, 무표백 그린워싱 등 어린이에게 안전할 것만 같은 이 용어들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KC인증 마크가 없다면, 어디서 인증 받았는지 확인이 어려울 수 있어요. 근거 없는 광고일 수도 있답니다.
엄마표,아빠표 만들기도 주의해요! ✂️ -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저렴하게 재료를 구매하여 직접 교구를 만들어 어린이에게 제공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어요. 이때, 각각의 재료들이 KC인증 마크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특히 영아의 경우, 눈 앞에 보이는 물건을 물고 빠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전성 검사를 통과한 물건을 꼭 확인해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