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요약
‣ 전문가들이 말하는 미래 세대의 핵심 역량 6C가 무엇인지 알려드려요.
‣ 6가지 역량을 기르기 위해 유아기 어린이부터 할 수 있는 활동을 알려드려요.
요즘 세상은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죠. 특히 AI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달해서 자율주행, 이미지 생성, Chat GPT 등 새로운 서비스가 이미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교육학자 골린코프는 저서 『최고의 교육』(예문아카이브, 2018)에서 현재 대학 졸업생들은 평생에 걸쳐 10가지 직업을 갖게 될 텐데, 그 가운데 8개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직업일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어요. 대학생들조차도 이런데 우리 아이들은 얼마나 더 예측할 수 없는 시대에 살아가게 될까요?
이런 변화 속에서 ‘이제는 정말 내가 받았던 주입식 교육과는 다른 교육이 필요할 것 같은데…’ 생각하셨지만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하셨을 분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전문가들이 말하는 미래 세대의 핵심 역량 6C!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1. 🤝 Collaboration 협력
다른 사람과 힘을 합하여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 이를 위해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해요. 이 역량을 가진 어린이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공동의 목적을 함께 달성할 줄 아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답니다.
이 역량을 위해 양육자는 어린이에게 타인과 함께할 때 더 나은 결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계속 알려주시면 좋아요.
“우와! 친구랑 같이 하니까 더 큰 성을 쌓았네? 다음에 또 친구와 같이 해 보자.”
2. 🗣️Communication 의사소통
글을 읽고 쓰는 능력, 말을 하고 경청하는 능력을 모두 포함해요. 이 역량의 최종 목표는 상대방의 감정과 분위기를 읽고 이해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줄 아는 것이에요.
어린이에게 의사소통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양육자가 직접 롤모델이 되어주는 것이랍니다. 아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여 말하는 것을 일상 속에서 보여주세요.
3. 💡Content 콘텐츠
나만의 관점이 담긴 지식을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에요. 이 역량의 최종 발달 단계는, 자신이 배운 지식의 상호연관성을 찾아서 연결짓고 활용하여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성’의 단계랍니다.
어린이가 지금 관심을 갖고 있는 놀이 주제를 적극 지지하며 그것과 연결되는 경험을 확장해 주면 좋답니다. 물론 때로는 전혀 다른 새로운 활동을 소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어요.
“요즘 OO이는 기차 놀이를 좋아하잖아. 그런데 진짜 기차를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디에 가서, 뭘 해야 기차에 탈 수 있을까?”, “우리 오늘은 한 번도 안 먹어 본 새로운 음식을 만들어 볼까?”
4. 🤔 Critical Thinking 비판적 사고
한 발짝 물러서서 상황을 조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요.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빅데이터 시대에 꼭 필요한 역량이죠. 이 역량이 발달하면 어린이는 주관적인 생각에 치우치지 않고 논리정연하게 정보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답니다.
기찻길 만들기, 우리 동네 지도 그려보기와 같은 놀이가 조금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고 정보를 분석하는 사고력을 길러주는 놀이가 될 수 있어요.
5. 🚀 Creative Innovation 창의적 혁신
말그대로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능력인데요. 이것은 앞서 소개한 비판적 사고가 있을 때 가능하다고 해요. 이 역량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전을 품을 수 있게 됩니다.
어린이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은 바깥에서 나뭇가지, 돌 등의 자연물을 가지고 노는 것이에요. 여유로운 공간에서 비정형적인 자연물로 놀 때 어린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며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어요.
6. 👍Confidence 자신감
포기하지 않고 또 다시 해나갈 수 있는 인내력, 통제력을 의미해요. 계속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이 역량을 길러간 어린이는,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성공을 향해 도전하는 투지를 갖게 된답니다.
이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무엇인가에 실패하더라도 그 과정과 노력에 대해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OO이가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리지 못해서 속상했지? 그런데 OO이가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얼마나 멋있었는 줄 알아? 노력한 것만으로도 정말 잘했어!”
미래 세대 핵심 역량 6C는 딱따구리가 지향하는 교육 방향과도 연결되는 것들이 많아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한편으로, 경쟁이 익숙한 사회 속에서 결과중심적인 교육이 아닌 내면의 역량에 집중하는 교육을 해나가기란 양육자 분들께 쉽지 않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딱따구리가 옆에 있잖아요!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걸음을 내딛는 용기를 잃지 않을 수 있도록, 딱따구리가 계속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