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요약
‣ 언제, 어느 곳에서든 하늘에서 수많은 별을 보게 해 주는 애플리케이션 두 개를 소개해 드려요.
‣ 하늘 관측 앱을 활용하여 어린이와 함께해 보면 좋은 놀이 세 가지를 알려드려요.
어린이가 별과 우주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나요? 그런데, 매번 별을 관측하기 위해 캠핑장이나 천문대에 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요.
집 앞에서도 많은 별을 보고 별자리를 찾게 해 주는 애플리케이션 두 개를 소개해 드립니다.
💡 하늘 관측 앱을 활용하여 어린이와 이렇게 놀아보아요!
1. 해나 달이 있는 곳을 맞혀봐요!
해나 달이 보이지 않을 때, 하늘의 어느 방향에 해와 달이 있을지 맞혀보는 놀이에요. 어린이가 하늘의 한 지점을 손으로 가리키면 그 위치를 향해 (앱을 켠 상태의) 휴대폰을 들고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가족들이 돌아가면서 하늘을 가리켜 보면서 누가 가장 먼저 맞히는지 게임을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대화해 보아요.
하늘에 해가 있는지 찾아볼까?
해가 보이지 않아요.
맞아. 하지만 어딘가에 해는 분명히 있지! 해가 어디에 있는지 누가 먼저 맞히나 게임을 해 볼까?
좋아요!
특정 행성이나 별자리, 허블망원경 등을 찾는 놀이로도 변형할 수 있답니다.
2. 별자리 이야기를 지어 봐요!
하늘에서 별자리를 찾은 후에 별자리 이름의 동물이나 사물을 가지고 이야기를 상상해 보세요. 양육자와 어린이가 번갈아 가면서 이야기를 덧붙여 가며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답니다.
이렇게 대화해 보아요.
오늘 하늘에는 독수리자리가 있네. 독수리는 별자리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어떤 독수리가 어떻게 하다 별이 되었을까?
독수리는 원래 어떤 산속에 살고 있었을 것 같아요.
맞아. 그 독수리는 사냥을 아주 잘하는 독수리였을 것 같아.
사냥하던 중에 독수리가 하늘 높이 올라간 거 아닐까요?
3. O·X 퀴즈 놀이를 해요!
앱을 활용하여 별을 관측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정보들을 가지고 퀴즈를 내고 맞혀 보세요. 나무젓가락에 O, X를 그린 종이를 붙여서 퀴즈를 맞혀보면 더 재미있답니다. 또 OX 퀴즈를 하며 자연스럽게 수학적 사고를 기르는 대화로 유도할 수 있어요. 다음 예시와 같은 퀴즈를 풀며 대화를 나누어 보아요.
이렇게 대화해 보아요.
도마뱀자리에는 별이 몇 개인지 같이 세어볼까?
도마뱀자리보다 더 많은 별을 가진 별자리는 어떤게 있을까?
우주를 보며 수학적 사고를 기르는 대화법이 더 궁금하다면? 이번주 맞춤 추천에서 확인해 보세요!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