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 필수! 새학기 등원 이렇게 준비하세요
#워킹맘 #새학기 #적응
- 이런 분께 추천해요.
- 아이가 새학기 기관 적응을 힘들어 할까봐 고민인 워킹맘
- 퇴근 시간 때문에 늦게 하원하는 아이에게 죄책감 느끼는 분
- 일하는 엄마를 둔 5-6세 어린이에게 필요한 기관 적응법이 궁금한 분

워킹맘에게 새학기는 늘 긴장되는 시간입니다. 출근은 해야 하는데, 아이가 울면서 기관에 가기 싫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앞서곤 하죠. 늦은 시간까지 기관에 남아 있어야 하는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거 아셨나요? 일하는 엄마의 삶이 어린이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이 많다는 걸요! 엄마의 직업을 통해 어린이는 무엇을 더 배우고 얻을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양육자의 일을 이해하면서 기관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우따따 추천 그림책 3권과 교구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 1월 한달은 새학기 등원 준비를 위한 특별 기획 아티클이 발행됩니다. 유치원 등원을 처음 시작하는 5살 어린이를 기준으로 두었지만, 새학기 기관 적응을 고민하는 양육자라면 누구든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랍니다. 어린이 연령이 어리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만큼 설명하고 교구를 활용해 보세요!
일하는 엄마가 어린이에게 좋은 이유 3가지
1. 롤 모델이 될 수 있어요👩🔬
일하는 엄마는 어린이에게 긍정적인 롤 모델이 돼요.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커리어를 놓치지 않는 엄마의 모습을 본 어린이는, 더 주체적이고 독립적으로 자랄 수 있죠. 특히 일하는 엄마를 둔 딸의 경우, 평균 학력과 연봉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더 높다는 연구 결과¹가 있어요.
2. 어린이의 성평등 지수가 높아져요 👫
앞의 연구에 따르면 일하는 여성의 아들은 성인이 되어 가사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해요.² 직장에서도 여성 동료를 존중하고, 지지하는 태도를 보이고요.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지 않고, 평등하고 포용적인 자세를 가지게 되는 거죠.
3. 함께 보내는 시간의 질이 높아져요 ⏱️
어린이와 오랜 시간 함께 있는 것만으로 반드시 양육의 질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에요. 어린이와 눈을 맞추고 상호작용하며 얼마나 정서적으로 교감하느냐가 중요하죠. 풀타임으로 근무하는 양육자는 어린이와 있을 때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려고 더 노력해요. 적은 시간이어도 질 높은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어린이의 자신감과 사회성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일하는 엄마를 둔 아이, 이렇게 하면 적응하기 쉬워요
“엄마 잘 다녀오세요!” 씩씩하게 등원하는 어린이의 새학기 시작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양육자가 회사에서 어떤 시간을 보내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 집에 돌아오는지, 집으로 달려오는 마음은 어떤지 알려주세요. 우따따 추천 그림책과 함께 자세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엄마의 하루를 설명해 주세요
엄마가 직장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주면 어린이는 더 편안하게 등원할 수 있어요. 무슨 일이 일어날지 구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을 때 어린이는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이에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이 빠르게 발달하는 5-6세 어린이는 엄마의 상황과 마음을 더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그러니 엄마가 어디에서 무슨 일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 주세요.
엄마의 하루를 알려주는 그림책 추천
<어른들은 하루 종일 무슨 일을 할까?>
글·그림 비르지니 모르간/ 옮김 장미란 / 주니어 RHK / 2021
매일 아침에 집을 나섰다가 저녁이 되면 돌아오는 어른들. 하루 종일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는 걸까요? 이 책은 14곳의 일터 풍경과 각 장소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는 많은 사람들을 보여줘요. 좋고 나쁜 직업에 대한 편견이나 성 역할 고정관념 없이 다양한 직업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도 우따따의 추천 포인트예요! 이 책을 읽고 양육자의 직업에 대해서도 어린이와 이야기 나눠 보세요.

어른들은 하루 종일 어떤 일을 할까?
번역 장미란주니어RHK20212. 어린이를 만나러 오는 과정을 알려주고 엄마의 마음을 표현해 주세요
5세 이상의 어린이는 양육자 말고도 친구나 선생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하면서, 양육자와의 분리 상황에도 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엄마와 떨어진 경험이 적거나 감정이 예민한 아이에게는 여전히 쉽지 않은 과제죠.
이런 경우 양육자의 일관된 말과 행동으로 어린이에게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어린이와 떨어져 있을 때 양육자도 얼마나 어린이를 보고 싶어 하는지, 어떤 마음으로 달려오는지 양육자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해 주세요. 그리고 어린이와 약속한 시간에는 꼭 맞추어 어린이를 데리러 가 주세요. 이런 경험이 반복되면서 어린이는 더 안정감을 갖게 돼요.
엄마가 늦는 이유를 알려주는 그림책 추천
<엄마 왜 안 와>
글·그림 고정순 / 웅진주니어 / 2018
길을 잃은 동물들, 화가 잔뜩 난 꽥꽥이 오리를 만나도 엄마는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고, 아이에게 달려가요. 어두운 밤길을 헤쳐 퇴근하고 동분서주 움직이며 장을 보는 모습에서 엄마의 사랑과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언제나 나를 기다려 준 네게로 무사히 돌아올 거야.” 양육자의 변치 않는 마음과 다시 만날 거라는 따뜻한 약속을 담아 어린이에게 말해 보세요.

엄마 왜 안 와
웅진주니어2018퇴근하는 엄마의 마음을 알려주는 그림책 추천
<폭탄을 안은 엄마>
글 이근정 / 그림 강은옥 / 다림 / 2023
유쾌한 그림과 이야기를 좋아하는 어린이에게는 이 책을 추천해요. 6시 땡! 토끼 엄마의 폭탄이 째깍거리기 시작해요. 어린이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엄마는 어떤 역경에도 쉬지 않고 달려요. 드디어 집에 도착한 순간 폭죽이 펑 터지고 어린이는 엄마에게 달려와 안깁니다. 유머러스하게 표현된 엄마의 퇴근길 이야기로, 어린이는 양육자를 더 즐겁게 기다리게 될 거예요.

폭탄을 안은 엄마
다림2023우따따 워크북으로 독후활동까지!
그림책을 읽은 후에는 우따따 워크북으로 독후활동을 해 보세요. 그림책을 깊게 이해하고, 책에서 배운 내용을 실천할 수 있어요.
양육자를 위한 활동별 가이드라인, 대화 가이드도 함께 실려 있어요!
워크북 구성
1. 그림책 독후활동 3가지
그림책 <어른들은 하루 종일 무슨 일을 할까?>
- 어떤 직업을 가졌을까? - 줄긋기 활동을 하며 다양한 직업을 이해해요.
- 우리 가족은 어떤 일을 할까? -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의 하루 일과표를 만들어요.
- 직업 알아보기 - 내가 가장 마음에 드는 직업에 대해 조사하고 그림으로 표현해요.

그림책 <엄마 왜 안 와>
- 용감한 엄마 뱃지 만들기 - 회사 일을 용감하게 해내는 엄마를 위해 뱃지를 만들어 선물해요.
- 엄마와 나의 시간표 만들기 - 엄마와 나의 하루 시간표를 만들고 비교해 봐요.
- 가족 카드 만들기 - 엄마 · 아빠가 보고 싶을 때마다 꺼내 볼 수 있는 카드를 만들어요.

그림책 <폭탄을 안은 엄마>
- 퇴근길 레이스 게임 - 퇴근하는 엄마·아빠를 집까지 먼저 데려다 준 사람이 이기는 주사위 게임!
- 퇴근길 상상하기 - 양육자의 퇴근길 이야기를 듣고 그림으로 표현하며 상상해요.
- 폭죽이 펑! 기쁜 마음 상상하기 - 양육자와 다시 만날 때의 기쁜 마음을 그림으로 그려요.

2. 양육자 가이드
✔️ 그림책 줄거리와 선정 이유
✔️ 그림책 대화 가이드
딱따구리가 제안하는 대화 가이드를 따라 아이와 질문을 주고받아 보세요. 오려서 눈에 띄는 곳에 붙여놓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림책 선정 이유와 줄거리를 안내합니다. 필요 시 그림책의 아쉬운 점을 보완하는 지도방안도 알려드려요.

우따따 멤버십 회원에게만 드리는 특별 혜택
우따따 멤버십 회원들은 지금 로그인하시면 오른쪽 하단 ‘PDF’ 버튼을 통해 워크북 세 권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을 알려주고 싶다면? ‘우따따 직업 포스터’
워킹맘의 멋진 삶은 아이에게 강력한 롤 모델이 됩니다. 어린이도 엄마처럼 멋진 직업을 가진 어른을 꿈꿀 수 있도록, 다양한 직업을 자연스럽게 소개해 주세요.


텀블벅 개시 이틀 만에 목표 금액 200%, 한달 만에 875%를 달성한 <세상에 없던 직업 놀잇감, 우따따 직업놀이>의 '다양한 직업 포스터'입니다.
우따따 직업 포스터는 경찰관, 소방관처럼 익숙한 직업부터 환경운동가, 물리치료사, 통역사 같은 직업까지, 총 14개의 직업을 한글과 영어로 알려줘요. 성별이나 피부색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은 디자인으로, 어린이가 더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꿈꿀 수 있어요!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깔끔한 디자인과 튼튼한 소재로 인테리어 걱정 없이 부착하실 수 있어요.
![[크기변환][포맷변환]009](https://i.wdda.kr/uploads/2025/08/크기변환포맷변환009_20250828_141303_0dc9cbc5.webp)
▼ 출처
- “Learning from Mum: Cross-National Evidence Linking Maternal Employment and Adult Children’s Outcomes”, Sage Journals, 2018.
- 위의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