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요약
‣ 창작 그림책 더 재미있게 읽는 방법을 설명해 드려요.
‣ 그림책 『감정 호텔』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알려 드려요.
어린이와 그림책 어떻게 읽고 계신가요?
스토리가 흥미진진한 창작 그림책의 경우, 어린이와 재미있게 대화하고 놀이할 수 있는 요소들이 정말 많아요. 그래서 딱따구리는 그림책마다 그런 요소들을 쏙쏙 뽑아서 ‘이렇게 대화해요’, ‘이렇게 놀이해요’ 독후 활동 가이드 를 드리고 있죠.
그러나 아직 가이드를 활용해 어린이와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 어려운 분들도 계실 거예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어린이와 함께 그림책 재밌게 있는 법 4가지를 소개합니다.
최근 딱따구리 추천 도서였던 그림책 『감정 호텔』(리디아 브란코비치, 책읽는곰) 을 중심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1. 책 읽기 전, 이야기 상상하기
책을 읽기 전 표지와 면지(표지에 붙어있는 공백의 종이)를 먼저 살펴보며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그림책에 대해 큰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시작할 수 있어요.

한 번에 펼쳐 보기🖼️
표지를 볼 때는 책을 펼쳤을 때의 전체 표지까지 보여주세요. 앞표지와 뒤표지가 하나의 그림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예상하지 못했던 전체의 큰 그림만으로 책에 더 흥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그리고 표지의 배경이나 캐릭터를 보며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예) “우와, 책을 펼치니까 더 넓은 벌판이 보이네! 넓은 벌판에 큰 건물이 하나 있는데 여기가 ‘감정 호텔’인가 봐.”, “여기에 어떤 사람들이 오고 있는지 볼까?”
그림책 제목으로 이야기 상상하기💭
그림책 제목에 사용된 단어의 뜻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상상하는 것도 재미있는 활동이에요.
예) “감정 호텔? 감정은 기쁨, 슬픔, 화 이런 것들인데… 감정 호텔은 뭘까? 감정을 느끼는 호텔일까? 이야기에는 어떤 감정이 등장할까?”
면지의 색깔과 그림 보기🌈
작가의 세계관이 확실한 창작 그림책의 경우 그림책 속 구석구석 작가의 의도가 담겨 있는 그림이 많아요.
2. 숨은 그림으로 이야기 찾기
작가의 세계관이 확실한 창작 그림책의 경우 그림책 속 구석구석 작가의 의도가 담겨 있는 그림이 많아요.
어린이의 관찰 따라가기🔎
어린이는 세심한 관찰력으로 그림책 구석 구석의 모든 그림에 관심을 가져요. 아직 글자를 모르는 어린이는 더 그렇죠. 어린이가 가지는 작은 그림들에 함께 관심을 가져 보세요.
그림에 대해 질문하기🤔
책을 읽는 중간중간도 좋고 다 읽은 후에도 좋아요. 그림책 속 그림들을 자세히 살펴보며 궁금증을 갖고 어린이에게 질문해 보세요.

예) “친구들이 모두 즐겁게 모여서 놀고 있는데, ‘감사’는 멀찍이 떨어져서 친구들을 지켜보고 있네. 왜 ‘감사’는 혼자 있는 걸까?”
3. 한 작가의 책만 모아 읽기
어린이가 좋아하는 그림책이 있다면, 그 작가의 다른 책들도 찾아보세요. 한 작가의 작품을 모아서 읽는 것은 이런 장점이 있어요.
작가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어요👤
그 작가의 그림, 이야기가 가진 특징을 발견하고 이해하게 해줘요. 작가 모 윌렘스(Mo Willems)의 많은 그림책에서는 어린이가 그린 듯한 단순한 그림, 반복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 등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답니다.
이야기를 연결할 수 있어요🔗
한 작가의 책에는 같은 같은 캐릭터가 등장하거나 이야기가 연결되기도 해요. 모 윌렘스의 <꼬므토끼>, <내 토끼 어딨어?>, <내 토끼가 또 사라졌어!> 3권의 토끼 시리즈를 예로 들 수 있어요. 인형을 잃어버리는 같은 사건이 일어나지만 주인공 어린이가 성장하면서 반응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발견하면서 책을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어요.
작가에 대한 친밀감이 생겨요💕
작가에 대한 친밀감 또한 그림책을 더 좋아하게 만들어주는 큰 요소가 되니, 어린이가 좋아하는 그림책이 있다면 그 작가의 다른 책도 꼭 한 번 찾아보시길 바라요!
4. 하나의 주제로 그림책부터 놀잇감까지! 연계 독서 활동하기
그림책의 주제와 연결되는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연계해서 하면 그림책에 대한 흥미와 함께 교육 효과도 높일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그림책 <감정 호텔>을 읽고 난 후에는 이런 놀이를 함께 할 수 있어요.
감정 호텔 역할 놀이🎭
딱따구리 놀이가이드로 소개된 활동이에요. 양육자와 어린이가 이야기 속 지배인 역할과 손님 역할을 나누어 극놀이를 해보는 것이랍니다.
감정카드로 이야기 나누기🃏
다양한 감정이 그려진 감정카드 교구로 더 많은 감정을 확장하여 이해할 수 있어요.
예) “책에서 봤던 감정들을 찾아볼까?”, “어떤 새로운 감정 손님이 호텔에 올 수 있을까? OO이가 이 카드들 중에 찾아볼래?”
다른 그림책 함께 읽기📚
책에 나온 한 부분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다른 책을 책을 찾아 읽는 것도 사고력과 표현력을 더 키워줍니다. <감정 호텔> 책을 읽은 후에는 하나의 감정만 다루는 책을 찾아 읽을 수 있지요.
*다음 주 맞춤추천에서는 ‘화’라는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을 알려드린답니다.
이번 양육가이드를 통해 어린이가 책 읽는 즐거움을 더 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