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요약
‣ 어린이와 작품을 보러 가기 전과 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알려드려요.
‣ 어린이와 함께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어린이와 미술관을 가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줘야할까 고민한 적 있으신가요?
어린이에게 어떤 말을 건네고, 어떤 활동을 함께 하면 좋을지 막연하게 느껴지기도 하셨을 텐데요. 어린이와 함께하는 미술관 관람! 쉽고, 유익할 수 있도록 딱따구리가 도와드릴게요.
1. 미술관 가기 전
✔️ 작품 미리 보여주기: 미술관에서 경험하게 될 작품 사진 몇 점을 미리 보여주세요. 미리 본 작품을 직접 만난 어린이는 그 공간을 더 익숙하고 재미있게 느껴요. 그리고 내가 본 작품을 찾는 재미가 관람의 집중도 높여준답니다.
“우리가 보러 가는 전시회에 이런 작품이 있대. 이 작품들이 미술관 어디에 전시되어 있는지, 가서 함께 찾아보자!”
2. 미술관에서
천천히 걸으며 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작품 안에 숨겨진 재미난 요소를 발견할 수 있어요. 백 가지 언어를 가진 어린이(Loris Malaguzzi)는 작품을 관람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줄 거예요. 어린이의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는 대화와 활동 방법입니다.
이렇게 대화해 보세요
✔️ 어린이의 관심 주제 이용하기 : 동물, 기계, 색깔 등 어린이가 평소에 좋아하는 주제가 있을 거예요. 그 주제에 따라 작품 속에 어떤 동물이 보이는지, 작품 안에 주로 사용된 색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세요. 어린이가 이야기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어요.
"OO이가 좋아하는 동물이 엄청 많다. 작품마다 어떤 동물이 등장하는지 찾아볼까?"
어린이의 상상력을 활용하기 : 어린이는 풍부한 상상력을 지니고 있어요. 어린이가 작품 속 주인공이 되어 시간, 공간을 넘나들며 다양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자극해 주세요.
“이 작품 속에 OO이가 들어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여기서 뭘 하고 있을 거 같아?”
“여기 있는 사람이 만약에 지금 여기로 온다면, 무슨 말을 할까?”
이렇게 활동해 보세요
✔️ 움직임으로 작품 표현해 보기 : 작품을 보며 떠오르는 순간의 느낌을 몸으로 표현해 볼 수 있어요. 작품 속 주인공의 동작을 따라 해 볼 수도 있죠.
“이 그림을 보니까 빙글빙글 돌고 싶어지는데, OO이는 어때?”
“여기 있는 사람처럼, 우리도 이렇게 서 있어 볼까?”
✔️ 지금, 이 순간을 사진으로 기록하기 : 최근 어린이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카메라가 많이 판매되고 있어요. 카메라를 들고 어린이가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작품을 카메라에 담게 해 보세요. 어린이의 시선이 담긴 기록물은 사후활동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 어린이들의 시선을 양육자가 들여다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수단이 된답니다.
“OO이의 마음 속에 가장 많이 남아있을 작품을 사진으로 남겨 보자. 작품의 작은 부분을 크게 확대해서 찍을 수도 있어.”

3. 관람을 마친 후
작품 관람을 마치고 나서,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나누고, 무엇을 하면 이 시간과 경험이 헛되지 않을까요?
✔️ 작품으로 이야기 만들기 : 관람을 마친 후 굿즈샵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의 엽서를 구매한 후 그것으로 이야기를 만들 수 있어요. 이때는 어린이가 이야기를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무엇을, 어떻게, 왜 와 같이 어린이가 생각하고, 고민하여 대답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해 주세요.
“이 그림의 다음 이야기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왜 그렇게 생각해?”
✔️ 작품 퍼즐 만들기 : 두꺼운 종이에 마음에 들었던 작품을 인쇄해 붙인 후, 퍼즐처럼 조각을 내주세요. 작품 퍼즐 맞추기 퍼즐 맞추는 과정에서 관람 당시 미처 보지 못했던 것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도 있어요.
✔️ 내가 바로 도슨트 : 관람할 때 어린이가 찍은 사진을 프린트해서 어린이가 새롭게 분류하고 나열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도슨트가 되어 나만의 전시를 만들어 보는 경험으로 어린이는 작품의 의미를 다시 생각할 수 있어요. 다음 전시회로 가는 어린이와 양육자의 발걸음도 가볍게 해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