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심기>는 할머니와 함께 콩을 심고, 수확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그림책이에요.
이 그림책은 병풍처럼 페이지를 길게 펼쳐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앞면에는 할머니와 함께 콩을 심고 수확하는 과정을, 뒷면에는 날씨와 계절이 바뀌고, 시간이 흐르며 콩이 조금씩 자라나는 과정을 담고 있지요. 할머니와 손녀의 대화를 통해 진행되는 이 자연의 기록은 책을 읽는 우리에게 빛나고 아름다운 생명의 시간을 선물해 줍니다. 우리 함께 이 책, <콩 심기>를 읽고 식물의 성장 과정을 배우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보아요.
인간
끈기
생태감수성
지식탐구
미리보기
01
09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싹
꽃이 피기 전에 땅에서 막 돋아나는 잎을 말해요.
02
심다
뿌리나 씨앗을 흙 속에 묻고 물을 주는 일이에요.
03
곡식
우리가 먹기 위해 밭이나 논에서 키우는 쌀, 보리, 콩, 옥수수 같은 것을 곡식이라고 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할머니는 왜 땅에 비닐을 덮어야 한다고 했나요?
비닐을 씌워놓으면 흙이 오랫동안 촉촉하대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콩을 심은 뒤 흙은 얼마나 덮어야 한다고 했나요?
세 배만큼 덮어야 한대요.
03
콩이 잘 나지 않는 때도 있는데, 그럴 때 할머니는 어떻게 하라고 했나요?
해가 잘 들고 비가 많이 와도 행운이 없으면 아무것도 안 된대요. 그냥 기다려야 한대요.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렇게 읽어 보세요.
이 책은 병풍처럼 길게 펼쳐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먼저 책을 한 장씩 넘기면서 끝까지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이렇게 읽어 보세요.
이 책에는 할머니의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가 그대로 표현되어 있어요. 사투리를 실감 나게 써
03
OO이는 씨앗을 심어 본 적이 있니?
제목 '콩 심기'를 읽어준 후 어린이가 씨앗을 심고 길러 보았던 경험을 먼저 떠올려 보게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껍질이 있는 피 완두콩을 구입하여 껍질 속에 있는 콩을 꺼내 보며 놀아요. 껍질을 까기 전에 먼저 손으로 만져 보며 몇 개의 콩이 들어있을지 궁금해해 보고 그만큼의 콩이 들어있는지 맞히며 숫자 세기를 해 볼 수도 있어요. 감각 놀이를 통해 어린이는 능동적으로 사물을 지각하며 사고와 감성을 발달시켜 갈 수 있답니다. 콩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에게는 식습관 교육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