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변신쟁이>는 계절에 따른 나무의 변화를 보여주는 과학 그림책이에요.
은행나무와 동백나무가 일 년 동안 겪는 변화를 통해 나무의 생장과 낙엽수, 상록수의 차이를 알려줘요. 봄에는 연두색 나뭇잎이 싹트고, 여름에는 짙은 초록색으로 변하고, 가을에는 노란색으로 물들어 떨어지고, 겨울에는 꽃을 피우는 모습을 보여줘요.
이 책의 특별한 점은 크고 길쭉한 은행나무를 할아버지로, 작고 동그란 동백나무를 꼬마로 의인화해 대화 형식으로 구성했다는 거예요. 또 다양한 재질의 종이와 옷감을 콜라주해 계절마다 옷을 갈아입는 나무의 변화를 표현했어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나무와 자연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생명의 순환과 소중함을 이해하게 되기를 기대해요.
다양한관점
지식탐구
기타
생태감수성
집중력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은행나무 할아버지가 겨울에 잠을 자겠다고 한 이유는 뭘까?
은행나무 할아버지는 낙엽수라서 겨울에 나뭇잎이 모두 떨어지고 휴식을 취하기 때문인 것 같아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동백나무 꼬마가 겨울에 꽃을 피운 이유는 뭘까?
동백나무는 추운 겨울에도 잎이 푸르고 꽃을 피우는 상록수이기 때문인 것 같아요.
03
동백나무 꼬마가 봄이 오면 은행나무 할아버지에게 겨울 동안 있었던 일을 얘기해 주고 싶어
동백나무 꼬마는 은행나무 할아버지와 친구이고, 할아버지가 겨울잠을 자는 동안 보고 들은 것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은행나무 할아버지의 나뭇잎 색깔이 어떻게 변했어?
처음에는 연두색이었다가 초록색으로 짙어졌어요. 그리고 가을이 되자 노란색으로 물들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동백나무 꼬마는 언제 꽃을 피웠어?
동백나무 꼬마는 겨울이 되었을 때 빨간 꽃을 피웠어요.
03
은행나무 할아버지의 노란 나뭇잎이 떨어졌을 때 동백나무 꼬마는 뭐라고 말했어?
동백나무 꼬마는 노란 모자를 썼다며 기뻐했어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어린이가 나무가 되어 봐요. 양육자가 "봄이에요", "여름이에요", "가을이에요", "겨울이에요"라고 말하면 어린이는 그 계절의 나무 모습을 몸으로 표현해요. 예를 들어, 봄에는 새싹이 돋는 모습을, 여름에는 잎이 무성한 모습을, 가을에는 낙엽이 떨어지는 모습을, 겨울에는 앙상한 가지만 남은 모습을 표현할 수 있어요. 이 놀이를 통해 어린이는 나무의 계절 변화를 몸으로 체험하며 이해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