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가 된 게으른 농부>는 게으름의 폐해와 성실함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그림책이에요.
게으른 농부가 있었어요. 하루는 노인이 건넨 소의 탈을 쓰고 진짜 소가 되어버렸어요. 농부는 소가 되어 힘든 농사일을 하게 되었고, 자신의 게으름을 반성하게 되었어요. 결국 농부는 다시 사람으로 돌아와 부지런히 살기로 다짐했어요.
이 책은 전래동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동양화 풍의 그림이 특징적이에요. 게으름의 결과를 극적으로 보여주며 노동의 가치와 성실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게으름의 해로움을 깨닫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성실한 태도를 갖게 되기를 기대해요.
주도성
끈기
인간
생활습관/규칙
미리보기
01
12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농부가 소가 되어 힘든 일을 할 때 어떤 생각을 했을까?
농부는 아마 '내가 왜 이렇게 게을렀을까, 농사일이 이렇게 힘든 줄 몰랐어' 하고 후회했을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농부의 가족들은 왜 농부가 사라졌는데도 걱정하지 않았을까?
아마도 농부가 워낙 게을러서 집을 나가는 일이 자주 있었나 봐요. 그래서 가족들이 크게 걱
03
노인은 왜 농부에게 소의 탈을 줬을까?
노인은 농부에게 교훈을 주고 싶었던 것 같아요. 게으른 농부가 직접 소가 되어 일해보면 노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농부가 소가 됐을 때 어떤 일들을 했어?
농부는 소가 되어서 밭을 갈고, 짐을 나르고, 힘든 농사일을 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농부의 아내와 아이들은 소가 된 농부를 알아보지 못했어. 그래서 어떻게 했지?
농부의 가족들은 소가 된 농부를 알아보지 못하고 일만 시켰어요. 심지어 때리기도 했어요.
03
농부는 어떻게 다시 사람이 될 수 있었어?
농부는 노인을 다시 만나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반성했더니 다시 사람이 될 수 있었어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소가 된 농부처럼 소 흉내를 내보아요. 소리도 내고, 걸음걸이도 따라해보세요. 양육자는 농부 역할을 하며 소에게 여러 가지 일을 시켜보세요. 이를 통해 어린이는 소의 특징을 이해하고, 동물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어요. 또한 역할놀이를 통해 상상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어요. 준비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