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따끔따끔"은 단짝 친구 호정이와 원이의 소중한 우정 이야기예요.
친한 둘 사이에 작은 오해가 생기면서 서로에게 서운한 마음이 조금씩 커지게 돼요.
그 과정에서 친구를 질투하거나 서운해하는 따끔따끔 아픈 마음을 느끼게 돼요.
이 책을 읽으면서 친구의 진짜 마음을 헤아리고, 용기 내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우리 친구들이 사랑과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어린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의사소통
갈등해결
다양한 감정
인간
친구관계
공감능력
미리보기
01
15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학교
어린이들이 공부하고 친구들과 함께 놀러 가는 곳이에요. 그림책 첫 장에 나오는 긴 복도가 있는 건물이 학교예요.
02
선생님
우리에게 글씨 읽는 법, 숫자 세는 법, 그림 그리는 법 등 여러 가지를 가르쳐 주는 분이에요. 학교에서 친구들을 가르쳐주는 분이 선생님이에요.
03
친구
나와 사이좋게 함께 놀고 이야기하는 사람을 말해요. 그림책에서 호정이와 원이처럼 같이 놀고 웃는 관계예요.
04
간식
밥을 먹는 시간 외에 배가 고플 때나 입이 심심할 때 먹는 간단한 음식을 말해요. 그림책 친구들이 소풍 가서 맛있게 나누어 먹는 음식들이 간식이에요.
05
먹다
음식을 입에 넣고 씹어서 배 속으로 넘기는 행동이에요. 그림책 친구들이 소풍 가서 여러 가지 간식을 즐겁게 먹고 있어요.
01
05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책 제목이 '마음이 따끔따끔'인데, 마음이 따끔따끔하다는 건 어떤 느낌일까요?
바늘로 콕 찌르는 것처럼 아프고 속상한 느낌이 들 때 '마음이 따끔따끔하다'고 말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호정이가 기분이 아주 좋을 때 "얍싸라비아!" 하고 외쳤대요. 우리 친구는 언제 "얍싸라비
유치원에서 발표를 잘했을 때, 달리기를 해서 일등 했을 때 "얍싸라비아!" 하고 외치고 싶
03
원이는 호정이가 환영사 종이를 주워갔을 때 부끄러워서 툴툴거렸대요. 툴툴거린다는 건 어떤
기분이 좋지 않아서 혼잣말처럼 중얼중얼 불평하는 모습이에요.
04
호정이가 알림장에 선생님이 적어주신 것과 다른 내용을 썼을 때, 엄마 아빠가 눈을 '휘둥그
깜짝 놀라서 눈을 크게 뜨는 모습이에요. (그림 7, 8 참고)
01
04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누구누구인가요?
호정이하고 원이예요. 둘은 아주 친한 친구였어요. (표지, 후지, 11페이지 참고)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호정이는 어떤 친구인 것 같아요? 원이는 어떤 친구인 것 같아요?
호정이는 장난기도 많고 남들 앞에 나서서 칭찬받는 걸 좋아하는 친구 같아요. (그림 5,
03
호정이와 원이가 사이가 나빠지게 된 첫 번째 사건은 무엇이었나요?
유치원 동생들 앞에서 환영사를 낭독할 대표를 뽑는 일이었어요. 원이가 맡은 역할을 호정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