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아, 진짜 고마워!’는 우리가 매일 먹는 소금이 얼마나 대단한 친구인지 알려주는 그림책이랍니다. 우리 몸이 튼튼하게 자라는 데 소금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옛날 사람들은 소금을 얼마나 귀하게 여겼는지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소금 덕분에 맛있는 음식도 만들고, 세상도 더 넓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답니다. 이 책을 읽고 우리 주변의 소중한 것들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어린이가 되길 바랍니다.
다양한관점
지식탐구
사고력
미리보기
01
23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소금
소금은 반짝반짝 하얀 알갱이로, 음식을 짜게 만들어요. 바닷물을 말리거나 땅속에서 캐내어 만들어요.
02
바다
바다는 아주 넓고 푸른 물이에요. 물속에는 물고기 같은 여러 친구들이 살아요.
03
하얗다
하얗다는 눈이나 구름, 그리고 소금처럼 깨끗하고 밝은 흰색을 말해요.
04
먹다
먹다는 맛있는 음식을 입에 넣고 냠냠 씹어 삼키는 행동이에요. 배고플 때 밥을 먹어요.
05
짜다
짜다는 소금처럼 혀끝에서 짠맛이 느껴지는 거예요. 땀이나 눈물도 맛보면 짜요.
06
캐다
땅속에 숨어있는 보물이나 광물을 찾아서 파내는 것을 캐다 또는 파다 라고 해요.
07
불
불은 뜨겁고 밝은 빛을 내는 것으로, 음식을 익히거나 따뜻하게 하는 데 써요.
08
동물
움직이면서 먹이를 먹고 살아가는 생명체를 동물이라고 해요. 우리 주변에는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동물들이 있어요.
01
08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그림책에 '염전'이라는 말이 나와요. '염전'은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바닷물을 햇볕에 말려서 소금을 만드는 곳이에요. 넓은 밭처럼 생겼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돌소금'은 무엇을 말해요? 땅속에서 나온 소금이라고 했지요?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 있는 소금이에요. 아주아주 오래전에 바다가 말라서 땅속에 묻히게 된
03
그림책에서 '증발'이라는 단어가 나와요. '증발'은 어떤 뜻일까요?
물이 뜨거워지면 수증기가 되어서 하늘로 날아가 버리는 것을 말해요. 소금이 만들어질 때 바
04
그림책에 하얗게 쌓여 있는 '눈더미' 같은 것이 무엇이었나요?
바닷물로 만든 '소금'이었어요. 소금밭에 가득 쌓여서 꼭 눈더미 같았지요.
05
소금을 만드는 곳을 '염전'이라고 불렀어요. 염전은 어디에 있는 곳인가요?
바닷가에 있어요. 바닷물을 햇볕과 바람으로 말려서 소금을 만드는 곳이에요.
06
땅속에서 캐는 소금을 뭐라고 불렀나요?
'돌소금' 또는 '암염'이라고 불렀어요. 다이아몬드처럼 생겼는데 짠맛이 난다고 했어요.
07
예전에는 소금이 없어서 음식이 '밍밍하다'고 느꼈대요. '밍밍하다'는 무슨 뜻일까요?
아무 맛도 안 나고 심심하다는 뜻이에요. 소금을 넣어야 음식이 더 맛있어져요.
01
07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책을 읽기 전에 소금이 우리 식탁 어디에 있을지 함께 찾아볼까? (음식, 소금통 등)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우리 몸속에도 소금이 있다는 사실, 신기하지 않아? 우리 몸에서 소금이 하는 일 중에 가장
03
옛날 사람들은 소금이 귀해서 돈처럼 사용하기도 했대. 왜 그랬을까?
04
소금이 없으면 우리가 매일 먹는 맛있는 음식들도 맛이 없어질 수 있겠네? 어떤 음식이 맛이
05
소금이 우리 생활에 이렇게 다양하게 쓰인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 소금 덕분에 고맙다고 느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