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친절해야 해요 : 세상의 모든 친절에 대하여 (존 프란시스 저 조시 블록스 그림) | 우따따 책
7세~초등 저학년
우리는 친절해야 해요 : 세상의 모든 친절에 대하여
존 프란시스글
조시 블록스그림
현암주니어:현암사, 2023펴냄
줄거리
"우리는 친절해야 해요"는 우리 모두에게 친절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는 그림책이에요.
이 책은 우리가 아픈 친구를 보살피고, 힘든 친구를 돕는 따뜻한 마음 덕분에 함께 살아왔다는 것을 보여줘요.
책을 읽으면서, 다른 친구에게 베푸는 작은 친절 하나가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깨달을 수 있을 거예요.
이 이야기를 통해 나 자신은 물론, 우리 주변 세상을 반짝반짝 아름답게 만드는 소중한 마음을 배울 수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언제나 따뜻하고 친절한 마음을 가진 친구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친구관계
인간
세계시민의식
공감능력
생활습관/규칙
지식탐구
미리보기
01
21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사람
눈, 코, 입이 있고 팔다리가 있는 우리 같은 존재를 '사람'이라고 불러요. 그림책에 나오는 친구, 엄마, 아빠 모두 사람이에요.
02
돕다
다른 사람이 힘들어할 때 옆에서 도와주거나 필요한 것을 같이 해주는 것이 '돕는' 거예요. 쓰레기를 줍는 것을 돕거나, 높은 곳에 있는 것을 잡는 것을 도와줄 수도 있어요.
03
함께
둘 이상의 사람이 같이 무엇을 하거나 같은 곳에 있는 것이 '함께'예요. 친구와 손을 잡고 걷거나, 같이 밥을 먹는 것을 말해요.
04
동물
움직일 수 있고 스스로 먹이를 먹는 개, 고양이, 새 같은 살아 있는 것들을 '동물'이라고 불러요. 여기 그림에는 토끼, 다람쥐, 오리 같은 동물들이 많아요.
05
나무
땅에 뿌리를 박고 위로 줄기가 굵게 자라나고 잎과 가지가 있는 큰 식물을 '나무'라고 해요. 새가 둥지를 짓고 사는 곳이기도 해요.
01
05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친절’은 무엇을 말하는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이나 동물, 자연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잘 대해 주는 것을 친절이라고 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이 책에서 ‘인류는 오래전에 멸종되었을 거예요’라고 했어요. ‘멸종’은 무슨 뜻일까요?
아주아주 옛날에 살던 공룡들이 지금은 없는 것처럼, 어떤 생명체가 모두 사라져서 없어지는
03
‘황금률’은 어떤 말이었나요?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하라는 말이에요.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행동하면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책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이 책에는 특별한 주인공이 한 명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친절한 사람들이 모두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우리는 왜 친절해야 한다고 했나요?
아픈 사람을 보살피고,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나눠 주고, 위험에 빠진 사람을 그냥 지나치
03
옛날에는 사람들이 어떤 친절을 베풀었나요?
추운 사람에게 옷을 덮어주거나, 아픈 사람을 돌보아주거나, 음식을 나누어 주었어요. 또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