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그늘"은 까마귀가 나무를 심고 함께 자라면서 친구들과 그늘을 나누는 따뜻한 이야기예요. 나무가 시들었을 때 친구의 도움으로 다시 살아나고 쑥쑥 자라는 모습을 보며 까마귀는 소중한 것을 지키는 마음을 배우게 될 거예요. 갑자기 나무가 쓰러져 세상이 무너진 것처럼 느껴질 때, 까마귀는 어떻게 했을까요? 이 책은 어려움을 통해 성장하고, 나누는 기쁨과 친구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그림책이랍니다. 함께 나누고 어려움을 이겨내며 씩씩하게 자라나는 어린이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육지 동물
포용성
문제해결력
회복탄력성
친구관계
미리보기
01
13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그늘
햇빛이 잘 닿지 않아서 어둡고 시원한 곳을 그늘이라고 해요. 그림 속 새의 뒤에 길게 생긴 까만 모양도 그늘이에요.
02
새
하늘을 날아다니고 알을 낳는 동물을 새라고 불러요. 이 그림책에는 작고 까만 새가 많이 나와요.
03
창문
벽에 구멍을 내서 햇빛이 들어오고 밖을 내다볼 수 있게 만든 문이에요. 그림 속 창문은 활짝 열려 있어요.
04
사다리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내려올 때 사용하는 도구예요. 길고 납작한 두 개의 기둥 사이에 발을 디딜 수 있는 가로 막대들이 있어요.
05
올라가다
아래에서 위로 움직이는 것을 올라간다고 해요. 그림 속 새는 사다리를 타고 위로 올라가고 있어요.
06
풀
땅 위에서 자라나는 작고 부드러운 식물을 풀이라고 불러요. 잎은 가늘고 길며, 온몸이 초록색이에요.
01
06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그림책 제목이 '나의 그늘'이에요. 그늘은 무엇일까요?
햇볕이 너무 뜨거울 때 햇볕을 가려주는 시원한 곳이에요. 나무나 건물 밑에 생겨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나무가 시들해지면 어떤 모습일까요?
나뭇잎이 힘없이 축 처지고, 색깔도 누렇게 변해요. 물이 부족할 때 그렇게 돼요.
03
까마귀가 나무에 물을 주는 장면이 있어요. 왜 물을 줄까요?
나무가 튼튼하게 잘 자라도록 도와주는 거예요. 목마르지 않게 해주는 거죠.
04
까마귀가 심은 나무가 만들어 준 '그늘'은 무엇을 뜻할까요?
햇볕이 뜨거울 때 시원하게 쉴 수 있는 곳을 그늘이라고 해요. 까마귀는 이 그늘을 친구들과
05
나무가 까마귀의 '분신' 같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까마귀에게 아주 소중하고, 까마귀의 마음과 닮아서 또 다른 까마귀의 모습 같다는 뜻이에요.
06
시들해진 나무가 '회생했다'는 건 무슨 뜻일까요?
시들어서 거의 죽을 것 같았던 나무가 다시 살아나서 건강해졌다는 뜻이에요.
07
까마귀만의 '구석'은 어떤 곳이었을까요?
까마귀가 아끼고 편안하게 느꼈던, 아무도 모르는 까마귀만의 특별한 공간이었을 거예요.
01
07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까마귀가 소중히 여기던 나무가 사라졌을 때,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 네가 정말 좋아하는 물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나무가 사라진 후 까마귀는 어떻게 했을까? 만약 네가 까마귀라면 어떻게 했을지 상상해 볼까
03
예상치 못한 친구의 도움으로 나무가 다시 살아났을 때, 까마귀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 도움
04
나무 덕분에 까마귀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세상을 보게 되었어. 네가 좋아하는 무언가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