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골 옹고집》은 자기밖에 모르는 심술궂은 옹고집 아저씨의 이야기예요.
어느 날 아저씨와 똑같이 생긴 가짜 옹고집이 나타나 아저씨의 모든 것을 빼앗으려고 해요.
이 책을 통해 우리 친구들은 함께 살아가는 소중한 마음과 바른 도리를 배울 수 있어요.
오랜 옛날이야기지만, 지금도 우리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법을 알려주는 지혜로운 이야기예요.
이 책을 읽으며 따뜻한 마음을 가진 멋진 어린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사고력
친구관계
인간
공감능력
미리보기
01
13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집
우리가 살거나 쉬는 건물을 '집'이라고 불러요. 이 그림책에도 많은 집들이 보여요.
02
사람
엄마, 아빠, 나처럼 말하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존재를 '사람'이라고 해요. 그림 속에도 많은 사람들이 있어요.
03
화나다
마음이 속상하고 기분이 좋지 않아서 얼굴을 찡그리거나 소리를 지르는 것을 '화나다'라고 말해요.
04
때리다
손이나 발, 또는 다른 도구로 무엇인가를 쳐서 아프게 하는 행동을 '때리다'라고 해요.
05
산
땅이 높이 솟아올라 커다란 언덕처럼 된 곳을 '산'이라고 해요. 산에는 나무와 풀이 많아요.
01
05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옹고집이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요?
옹고집은 자기 생각만 옳다고 고집을 부리고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을 말해요. 그림책 속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그림책에서 옹고집이 아랫사람들을 '들볶았다'고 해요. '들볶다'는 무슨 뜻일까요?
'들볶다'는 자꾸 괴롭히거나 귀찮게 한다는 뜻이에요. 옹고집 아저씨가 아랫사람들에게 소리
03
옹고집이 이웃 사람들을 '이간질했다'고 해요. '이간질'은 무엇일까요?
이간질은 친구나 다른 사람들 사이를 나쁘게 만들어서 서로 싸우게 하는 것을 말해요. 옹고집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그림책의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옹고집은 어떤 사람인가요?
주인공은 옹고집 아저씨예요. 옹고집 아저씨는 마을에서 제일 부자이지만, 마음씨가 나쁘고 고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옹고집은 왜 엄마를 슬프게 했나요?
옹고집 아저씨는 엄마가 몸이 아파서 힘들다고 푸념하자, 오히려 화를 내면서 엄마를 더 슬프
03
옹고집은 아랫사람들과 이웃들에게 어떻게 행동했나요?
아랫사람들에게는 항상 소리 지르고 일을 많이 시키며 괴롭혔어요. 이웃 사람들에게는 나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