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아구>는 월악산의 사나운 욕심쟁이 멧돼지 마구아구가 자신의 양식을 훔쳐 간 도둑을 잡으려다, 오히려 나눔의 기쁨을 깨닫고 '진짜 친구'가 되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예요. 이름처럼 무엇이든 마구 들이받고 아귀아귀 먹어치우는 멧돼지 마구아구. 겨울 양식을 도둑맞자 범인을 잡으려고 동물들에게 음식을 나눠주며 '발도장'을 받는 꾀를 냅니다. 하지만 음식을 나눠줄수록 마구아구의 마음은 이상하게 가벼워집니다. 마침내 범인이 다친 엄마를 위해 음식을 훔친 어린 산양이라는 것을 알게 된 순간, 마구아구는 분노 대신 남은 양식까지 모두 내어주는 진짜 '멋쟁이'로 거듭납니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는 아이들은 '나눔'이 거창한 희생이 아니라, 타인의 사정을 이해하는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배웁니다. 또한, 잘못을 저지른 친구를 혼내기보다 용서하고 품어줄 때 얻는 더 큰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기타
육지 동물
갈등해결
공감능력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물리다
사거나 바꾼 물건을 원래 임자에게 도로 주고 돈이나 물건을 되찾는 걸 말해요.
02
아귀아귀
음식을 욕심껏 입 안에 넣고 마구 씹어 먹는 모양이에요.
03
꿍꿍이
남에게 드러내 보이지 아니하고 속으로만 어떤 일을 꾸며 우물쭈물하는 속셈이에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마구아구는 왜 도둑을 잡으려고 음식을 나눠주면서도 기분이 나쁘지 않고 오히려 좋아졌을까?
다른 동물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면서 처음으로 혼자 먹을 때보다 더 큰 기쁨을 느꼈기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마지막에 마구아구가 범인의 증거인 '발도장 나뭇잎'을 바람에 날려 보낸 이유는 무엇일까?
이제 산양을 도둑으로 생각하지 않고 도와줘야 할 친구로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산양의 마음이
01
02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마구아구는 처음에 도둑을 잡으려고 나쁜 마음으로 나눔을 시작했어. 처음 마음이 나빴다면 그
처음엔 그랬을지 몰라도, 결과적으로 산양을 돕게 되었고 마구아구 자신도 착해졌으니 정말 잘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만약 네가 마구아구였다면, 내 음식을 몰래 가져간 산양에게 어떤 말을 해줬을 것 같니?
몰래 가져가지 말고 나에게 말하면 내가 나눠줄게, 라고 말할 것 같아요.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흰 키친타월 한쪽에 빨간색 수성 사인펜을 칠합니다(마구아구의 거친 마음). 그리고 그 끝에 물 한 방울을 떨어뜨려 색이 은은하게 퍼져나가는 것을 관찰합니다. 딱딱했던 마음이 나눔이라는 물을 만나 부드럽게 퍼지고 변화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