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맞아>는 작고 귀여운 동물들과 함께 살아가는 커다란 공룡 브리또의 이야기예요.
딱 맞아 마을은 길도 반듯하고, 집도 반듯하고, 누구에게나 딱 맞는 마을이었어요. 하지만, 커다란 공룡 브리또에겐 무척이나 불편한 곳이었습니다. 자기보다 한참 작은 집에서 잠들기 위해서는 2단으로, 3단으로 몸을 접거나 ‘모두 쭉 펴 자세’ ‘무릎 모아 접기 자세’ ‘바깥으로 말아 줘요 공벌레 자세’를 취하며 몸을 이리저리 구겨 넣어야만 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 브리또의 집 안에 모기 한 마리가 들어왔어요. 과연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요?
우리 함께 이 책, <딱 맞아>를 읽고 각자 나만이 가진 특별함을 찾아보는 시간을 마련해보아요.
신체자기긍정
포용성
다양성
상상/모험
파충류
자존감
신체발달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마을
여러 사람이이 함께 모여 사는 곳이에요.
02
공룡
아주 오래전에 살았던 파충류예요. 몸집이 아주 컸어요.
03
특별
보통의 것과 아주 달리 뛰어나거나 좋은 것을 가리킬 때 '특별'하다고 말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딱 맞아 마을은 어떤 마을이니?
길도 반듯, 집도 반듯한 마을이에요. 길과 집 모두 똑같은 크기로 생겼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딱 맞아 마을의 주민들은 모두 딱 맞게 살고 있니?
대부분이 딱 맞아요! 공룡 브리또만 빼고요. 브리또는 몸이 아주 컸어요.
03
브리또에게 집은 얼마나 작았니?
아주 아주 작았어요. 집에서 잠을 자기 위해서는 몸을 세 번이나 접어야 했거든요.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모두 반듯반듯한 딱 맞는 집을 가졌는데 브리또에게는 왜 불편했을까?
딱 맞는 "표준" 크기가 모두에게 다 맞는 크기는 아니에요. 브리또처럼 키가 아주 큰 친구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OO이에게 딱 맞는 크기는 어떤 거니?
어린이의 옷장을 열어보세요. 어린이에게 딱 맞는 옷과 가방은 어떤 건지 꺼내보고, 양육자의
03
브리또가 딱 맞는 집을 지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브리또의 몸에 맞는 큰 집이 있어야 할 것 같아요. 다 똑같은 크기의 집으로는 편하게 생활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집에 있는 블록을 이용해 브리또가 지낼 수 있을 정도로 큰 집을 지어볼까요? 아주 위로 길쭉한 집이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브리또에게 필요한 것들을 함께 만들어 주면 더욱 좋아할 것 같아요. 브리또가 누울 수 있는 큰 침대와 큰 접시, 포크 등 맞춤 가구도 함께 만들어 보세요. 개개인 별로 다른 특징에 대해 고민해 보며 다양성과 존중에 대한 생각을 기를 수 있어요.
준비물 : 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