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퀴리>는 방사성 물질인 플로늄과 라듐을 발견한 여성 과학자, 마리 퀴리의 삶을 담은 그림책이에요.
마리는 과학 연구를 통해 세상에 도움을 주고 싶었어요. 하지만 학문이 남성만의 영역이라고 여겨지던 시절, 과학을 공부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죠. 마리가 태어난 나라에서 여자는 대학에 갈 수 없었거든요. 그래서 마리는 프랑스로 유학을 가게 됩니다. 열정적으로 연구에 임한 덕분에 마리는 여성 최초로 노벨상을 수상할 수 있었답니다.
시대적 한계를 넘어 자신의 길을 개척한 여성 과학자의 이야기, <마리 퀴리>를 읽고 한계 없는 미래를 꿈꿔요.
그릿
평등
끈기
지식탐구
인간
주도성
회복탄력성
미리보기
01
15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연구
어떤 사물이나 일에 관련된 사실을 밝히기 위해 자세히 조사하고 이해하는 일이에요.
02
관찰
어떤 것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일이에요.
03
대학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가는 학교를 말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마리 퀴리는 어떤 연구들을 했지?
마리 퀴리는 방사선을 낼 수 있는 물질들을 연구했어요. 폴로늄, 라듐을 발견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마리 퀴리는 전쟁 중에도 자신의 과학적 연구 결과를 이용해 많은 도움을 주었어. 어떤 도움
1차 세계 대전 중 퀴리는 휴대용 엑스선 촬영 기계를 제작, 전쟁터로 가 부상을 입은 군인
03
마리 퀴리는 '퀴리 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했대. 여기선 어떤 일들을 했을까?
라듐이 질병을 치료하는 데 쓰일 수 있는 물질이라는 것을 깨닫고 '퀴리 연구소'에서 다양한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마리 퀴리는 어떻게 외국에서 공부할 수 있었을까?
마리 퀴리는 폴란드에서 여성의 대학 진학이 금지되자, 언니와 차례로 유학을 가기로 약속했어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마리 퀴리는 가족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마리 퀴리는 연구소에서 2년 간 열살 정도의 소녀들을 대상으로 물리학 강의를 진행했어요.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어린이가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화학실험으로는 화산 폭발 실험이 있어요. 베이킹 소다가 담겨 있는 컵에 식초를 톡톡 떨어뜨리면 부글부글 끓어오른답니다. 식초는 물약병에 담아주거나,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어린이는 스포이드로 떨어뜨려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베이킹 소다에 색소를 넣어주면 더욱 재미있어 할 거예요. 놀이를 통해 과학실험 과정에 흥미를 느끼고 과학적 호기심을 증진시켜요. 준비물: 베이킹소다, 식초, 종이컵, 물약병, 색소(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