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아, 뭐 하니?>에는 자존심 때문에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거북이가 등장해요.
뒤집어진 거북이는 스스로 몸을 돌릴 수 없어요. 그래서 반드시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하지요. 그래도 거북이는 혼자 힘으로 몸을 돌려 보려고 팔다리를 열심히 버둥거립니다. 그때 참새가 물어요. "거북아, 뭐 해?" 버둥거리는 모습을 들켰다는 사실이 부끄러웠던 거북이는 변명을 했어요. "보면 모르니? 수영 연습 하고 있잖아!" 그 후에도 토끼, 돼지, 악어, 원숭이가 거북이에게 다가오지만, 거북이는 한결같이 아무렇지 않은 척을 하네요.
<거북아, 뭐 하니?>를 읽고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도움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의사소통
파충류
친구관계
문제해결력
감정표현
미리보기
01
14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거북
바닷가에 사는, 단단한 등딱지를 가진 동물이에요. 땅 위에서는 느리지만 바다 속에서는 빠르게 헤엄쳐요.
02
도와주다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해주려고 힘쓰는 일이에요.
03
뒤집다
안과 밖, 또는 위와 아래를 서로 바꾸는 일이에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거북이는 길을 가다 어떻게 되었니?
쿵 부딪혀 뒤집어졌어요. 등껍질은 커다래서 혼자 다시 뒤집기는 어려웠지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거북이가 넘어져서 뒤집혔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하지 않자, 동물들은 어떻게 했니?
도와주지 않았어요. 어떤 동물들은 거북이의 말에 화가 나거나 약 올라 하기도 했지요.
03
결국 거북이를 도와준 것은 누구였니?
두더지였어요. 처음에 도와줄까?라고 물어보았을 때 거북이는 도움을 거절했지요. 정말 그냥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일까?
아니요. 도움이 필요할 때는 솔직하게 나의 상황을 이야기해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요. 친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OO이도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거나, 친구가 도움을 요청한 적이 있니?
어린이의 경험을 들어주세요.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마지막 장면에서 거북이는 또 경사길에서 넘어지고 있었지요. 뒷이야기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상상하여 말로 이야기해 보거나, 그림으로 표현해 보아요. 거북이는 또 뒤집혔을까요? 이번에는 솔직하게 도움을 요청하였을지, 아니면 또다시 마음을 숨기고 다른 말을 할지 상상해 보아요. 뒷이야기를 상상해 보는 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