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1학년 2학기 국정 국어 교과 나권 수록 ♣ 사랑받는 채소가 되긴 위한 브로콜리의 엉뚱 발랄 대작전!
아이들이 싫어하는 채소 1위에 뽑힌 브로콜리는 사랑받는 채소가 되기 위한 계획을 세워요. 바로 사랑받는 친구들을 모두 따라해 보는 거죠. 소시지를 따라 분홍색으로 화장도 해 보고, 라면처럼 뽀글뽀글 파마도 해 봅니다. 오이가 인터넷 방송으로 인기를 얻었다는 이야기를 듣자 자신만만하게 오이를 따라 인터넷 방송도 해 보지요. 그런데 왜 아무 소용도 없을까요? 브로콜리지만 사랑받을 수 있을까요?
★누리 과정 연계★신체운동 · 건강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출판사의 말]
아이들에게 잔소리하지 않고 채소를 먹게 할 방법은 없을까요?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채소를 먹이려는 부모와 먹지 않겠다는 아이의 실랑이로 식사 시간이 전쟁터가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채소는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에게 채소를 먹이려고 잔소리를 안 할 수가 없지요. 아이에게 잔소리하지 않고 채소를 먹게 할 방법은 없을까요? 아이의 편식을 줄이고 채소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채소가 주인공이 그림책을 보여 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아이에게 채소를 자주 노출시키고 채소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을 채소를 좋아하게 만드는 첫 단계라고 말하기 때문입니다.브로콜리의 엉뚱 발랄 사랑받기 대작전《브로콜리지만 사랑받고 싶어》는 바로 아이들이 가장 싫어하는 채소 중 1위인 브로콜리가 주인공입니다. 브로콜리는 아이들이 싫어하는 채소 1위에 뽑혔다는 소식에 밤새도록 펑펑 울지요. 하지만 이내 아이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을 떠올립니다. 사랑받는 친구들을 다 따라 해 보기로 한 거죠. 소시지를 따라 분홍색으로 화장도 해 보고, 라면처럼 뽀글뽀글 파마도 해 봅니다. 오이가 인터넷 방송으로 인기를 얻었다는 이야기를 듣자 자신만만하게 오이를 따라 인터넷 방송도 해 보지요. 이처럼 브로콜리의 엉뚱하고 발랄한 사랑받기 대작전이 유쾌하게 펼쳐집니다. 아이들은 어느새 브로콜리를 응원하며, 싫어하는 채소 브로콜리가 아니라 ‘내 친구 브로콜리’라고 생각하게 되지요. 브로콜리의 나다움 찾기브로콜리의 사랑받기 대작전은 성공하게 될까요? 과연 남을 따라하는 걸로 사랑받을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브로콜리가 찾아낸 방법은 남을 따라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드러내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나다움’을 찾아낸 것이지요. 아이들은 자랄수록 점점 치열해는 경쟁에 뛰어들게 됩니다. 실패와 좌절을 겪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어떤 곳에서 어떤 모습으로 있더라도, 자존감 높은 아이로 자라게 된다면 툭툭 털고 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은 자신을 긍정하는 것에서부터 나옵니다. 스스로가 자신의 장점을 인정하고 나를 사랑해 주어야 하지요. 브로콜리의 여러 작전은 실패가 아니라 자신을 찾아가는 길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도 브로콜리처럼 자신을 찾고,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유머/재미
신체자기긍정
음식(요리)
편식
자존감
미리보기
01
18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브로콜리
녹색 꽃양배추라고도 하며 비타민 A,C가 풍부해요.
02
착각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실제와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말해요.
03
고양이
사람과 함께 살기도 하는 귀여운 동물 친구예요. 야옹 소리를 내고 털이 보송보송해요.
04
싫어하다
어떤 것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좋지 않다고 느끼는 마음이에요. 그림 속 친구들이 브로콜리를 싫어하는 표정을 짓고 있어요.
05
울다
슬프거나 아플 때 눈에서 눈물이 주르륵 흐르는 것을 말해요. 그림 속 브로콜리도 슬퍼서 울고 있어요.
06
사랑
누군가를 아주 많이 좋아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따뜻한 마음이에요. 이 그림책의 브로콜리는 친구들에게 사랑받고 싶어 해요.
07
파마
머리카락을 전열기기나 약품을 이용하여 구불구불하게 하거나 곧게 펴는 것을 말해요.
08
초록색
풀이나 나뭇잎, 브로콜리처럼 푸른색과 노란색을 섞은 것 같은 색깔이에요.
09
싫어요
어떤 것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좋지 않을 때 하는 말이에요. 그림 속 친구들은 브로콜리를 싫어하고 있어요.
10
울어요
슬프거나 아플 때 눈에서 눈물이 나고 소리를 내는 행동이에요. 브로콜리가 친구들이 자신을 싫어해서 펑펑 울고 있어요.
11
채소
밭에서 자라는 식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아주 좋은 음식이에요. 브로콜리도 채소랍니다.
01
11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사랑받고 싶어'는 무슨 뜻일까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 주고, 예뻐해 주는 마음을 갖고 싶다는 뜻이에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브로콜리가 '엉뚱 발랄' 대작전을 펼친다고 해요. '엉뚱 발랄'은 어떤 모습일까요?
재미있고 생각지도 못한 방법으로 즐겁게 노력하는 모습이에요.
03
브로콜리가 "이건 내 착각이었어."라고 말해요. '착각'이 뭘까요?
내가 생각한 것이 진짜가 아니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쓰는 말이에요.
04
인터넷 방송을 보던 친구가 "브로콜리 완전 지루해."라고 했어요. '지루해'는 어떤 기분일
재미없고 따분한 기분이에요.
05
브로콜리가 '사랑받고 싶어' 하는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요?
친구들이 브로콜리를 좋아해주고, 예뻐해주고 싶은 마음일 거예요.
06
브로콜리가 사랑받는 친구들을 '모두 따라 해 본다'는 건 무슨 뜻일까요?
다른 친구들이 하는 것을 똑같이 따라서 해본다는 뜻이에요.
07
브로콜리가 "그건 내 착각이었어." 또는 "이것도 내 착각이었어."라고 말한 건 무슨 뜻일
자기가 생각했던 것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뜻이에요.
08
브로콜리는 왜 사랑받고 싶어 했어요?
아이들이 싫어하는 채소 1위로 뽑혀서 슬펐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사랑받고 싶었어요.
09
브로콜리가 '착각이었어.'라고 말한 건 무슨 뜻이에요?
브로콜리가 생각했던 대로 되지 않았다는 뜻이에요. 소시지처럼 분홍색으로 변해도, 라면처럼
10
인터넷 방송에서 '영양 뿜뿜'이라고 했어요. '뿜뿜'은 어떤 소리나 모양을 나타내는 말일까
영양이 힘차게 많이 나오는 모습이나 소리를 나타내는 말이에요. 브로콜리가 몸에 좋은 영양분
11
브로콜리가 '사랑받고 싶어' 했어요. '사랑받다'는 무슨 뜻일까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고 아껴주는 마음이에요.
12
브로콜리가 사랑받기 위해 '엉뚱 발랄 대작전'을 세웠대요. '엉뚱 발랄'은 어떤 모습일까요
좀 이상하고 웃기지만 귀엽고 재미있는 모습이에요. 브로콜리가 소시지처럼 분홍색 화장을 하고
13
브로콜리가 "그건 내 착각이었어"라고 말했어요. '착각'은 무엇이 잘못된 걸까요?
내가 생각한 것이 진짜가 아닐 때 쓰는 말이에요. 브로콜리는 분홍색으로 화장하면 사랑받을
14
브로콜리가 오이를 따라 '인터넷 방송'을 했대요. 인터넷 방송은 무엇인가요?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내 모습을 보여주면서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방송이에요. 브로콜리는 자기
01
14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브로콜리는 왜 슬펐을까?
아이들이 싫어하는 채소 1위에 뽑혔기 때문이에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아이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 브로콜리는 어떻게 행동했지?
사랑받는 친구들을 따라했어요. 소시지를 따라 분홍색으로 화장도 해 보고, 라면처럼 뽀글뽀글
03
브로콜리는 어떻게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었지?
브로콜리 스프를 맛있게 먹은 아이 덕분에 브로콜리는 자신감을 찾을 수 있었어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아이와 함께 브로콜리 수프를 만들어 보아요.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돕는 놀이입니다. 만든 요리를 꼭 먹지 않아도 괜찮아요. 익숙해지다 보면 언젠가는 먹어보고 싶은 마음도 생길 거예요. 요리할 땐 안전 사고에 유의해 주세요! 준비물: 조리도구, 브로콜리, 기타 식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