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글이>는 뽀글뽀글 지독한 방귀를 뀌는 물고기 뽀글이가 나다움을 존중하게 되기까지의 여정을 담았어요.
뽀글이의 방귀 냄새는 다른 물고기들이 기절할 정도로 지독해요. 친구들은 그런 뽀글이를 놀려대곤 했지요. 그러던 어느 날, 친구들이 모두 어디론가 사라져버렸어요. 방귀 냄새 때문에 친구들이 떠났다고 생각한 뽀글이는 의기소침해졌죠. 알고 보니 친구들은 뽀글이를 떠난 게 아니라, 낚시하는 사람들에게 잡혀 있었어요. 뽀글이는 주특기인 방귀를 재치 있게 활용해 친구들을 모두 구해주었답니다.
누구나 뽀글이처럼 다른 사람이 알게 되면 조금 부끄러운 자기만의 특징을 갖고 있어요. <뽀글이>를 읽은 어린이들이 나다움에 당당한 사람으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자존감
다양성
똥/방구
해양 생물
포용성
친구관계
미리보기
01
11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지독하다
맛이나 냄새가 참기 어려울 정도로 심할 때 쓰는 말이에요.
02
똥꼬
대변이 나오는 구멍인 항문을 귀엽게 부르는 말이에요.
01
02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뽀글이는 왜 이름이 뽀글이니?
똥구멍에서 냄새가 지독한 방울이 뽀글뽀글 나와서 뽀글이에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어느 날 친구들은 왜 사라지게 되었니? 뽀글이가 냄새가 나서 사라졌을까?
아니요. 반짝거리는 바늘을 타고 낚시꾼에게 잡혀서 사라진 것이었어요.
03
친구들을 다시 만나게 해달라고 소원을 빌었던 뽀글이는 친구들을 어떻게 만날 수 있었어?
뽀글이도 반짝거리는 낚싯바늘을 타고 올라갔어요.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OO도 뽀글이처럼 똥꼬에서 냄새나는 방울이 자꾸 나온다면 어떨 것 같니?
나도 좀 부끄러운 마음이 들 것 같아요. 방구를 뀌면 친구들이 웃으니까 재미있을것 같아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뽀글이도 처음에는 냄새가 나는 것이 부끄러워 얼굴이 빨개지도록 참았다고 했지. 하지만 냄새
나도 부끄러웠던 적이 있어요. (어린이의 대화를 들어주고, 이를 어떻게 강점으로 극복할 수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나에게 뽀글뽀글 지독한 냄새가 난다면 나는 어떻게 친구들과 놀이할 수 있을까요? 방귀를 약점이 아닌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보아요. 그리고 양육자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 약점을 강점으로 활용하는 예시를 통해 자기 존중 태도를 기를 수 있게 됩니다. 준비물 : 종이, 연필, 색연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