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술쟁이 개구리>는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자기중심적인 개구리의 성장담이에요.
이 책에 나오는 개구리는 자신과 같은 초록색 동물하고만 친하게 지내고 싶어해요. 친구들과 놀다가도 일 등을 하지 못하면 마구 떼를 쓰죠. 그렇지만 자신이 하나도 심술궂지 않다고 주장하네요. 어느 날, 개구리가 철썩같이 믿었던 초록색 동물 악어에게 잡아먹히고 말았어요. 악어의 입 안에서 개구리는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이 친구들을 심술궂게 대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됩니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나 자신'이 소중한 만큼 나와 다른 친구들의 감정도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고,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가길 바랍니다.
정서지능
육지 동물
양보
감정조절
포용성
감정표현
갈등해결
다양한 감정
공감능력
다양성
친구관계
미리보기
01
11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심술쟁이
'심술'은 이유 없이 못되게 굴거나 고집을 부리는 마음이에요. 그러니까 '심술쟁이'는 심술을 부리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지요.
02
부탁
무언가를 도와달라고 이야기하는 일이에요.
03
용서
잘못한 일에 대해 혼내지 않고 이해해 주는 거예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개구리는 무슨 색을 좋아했어? 그 색을 좋아하는 이유는 뭐야? 그리고 개구리가 싫어하는 색
개구리는 자신의 몸이 초록색이기 때문에 초록색을 좋아했어요. 그리고 다른 색들은 좋아하지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개구리는 왜 악어에게 잡아먹혔을까? 그리고 어떻게 다시 바깥으로 나올 수 있었지?
악어는 심술쟁이 개구리를 잡아먹는 걸 좋아했기 때문에 심술을 부리던 개구리를 잡아먹었어요.
03
개구리는 분홍색을 좋아하지 않고, 토끼는 헤엄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지. 그런데 개구리와
개구리는 초록색만 좋다고 하며 심술부렸던 것을 사과하면서 분홍색도 조금 좋아하기로 했고,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개구리는 심술을 부리다가 결국 혼자가 되었어. 혼자가 된 개구리는 어떤 생각을 했을까? 그
개구리는 친구들에게 심술부렸던 것을 사과하고 싫어하는 마음도 조금 양보하기로 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1
01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내가 좋아하는 색은 무엇인가요? 양육자가 좋아하는 색은 무엇인가요? 도화지에 크레파스로 색칠해 보아요. 다양한 색을 쓸수록 좋아요. 다 칠한 뒤에는 그 위에 검은색 크레파스로 전체를 칠해 덮어보아요. 그리고 이쑤시개로 긁으면 내가 칠했던 알록달록 색이 나올 거예요. 이 활동을 통해 다양한 색깔을 경험하고 색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색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요.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이쑤시개, 미술 깔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