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까투리>는 산불 속에서 새끼들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엄마 까투리의 모성애를 그린 감동적인 그림책이에요.
봄날 산에 갑자기 큰 산불이 나요. 모든 동물들이 도망가는 가운데, 엄마 까투리는 아홉 마리의 새끼들을 지키기 위해 불길 속으로 뛰어들어요. 결국 엄마 까투리는 새끼들을 품에 안은 채 재가 되고 말아요. 하지만 놀랍게도 엄마의 품 안에서 새끼들은 무사히 살아남아요. 새끼들은 함께 먹이를 찾아 다니며 자라나고, 계속해서 엄마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으로 돌아와 잠을 자요.
이 책은 권정생 작가의 마지막 작품으로, 동양화풍의 아름다운 그림이 이야기와 잘 어우러져 있어요. 엄마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희생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어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부모님의 사랑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기를 바라요. 또한 다른 이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용기와 사랑의 가치를 배우길 기대해요.
육지 동물
회복탄력성
다양한 감정
상상/모험
생태감수성
공감능력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엄마 까투리가 불길 속으로 다시 들어갔을 때 어떤 마음이었을까?
엄마 까투리는 새끼들을 구해야 한다는 생각에 두려움보다는 강한 책임감과 사랑의 마음이 컸을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새끼들이 자라면서 엄마 까투리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을까?
새끼들은 엄마의 따뜻한 품과 사랑을 기억하며, 엄마의 희생 덕분에 자신들이 살아남았다는 것
03
산불이 난 뒤에 숲은 어떻게 변했을까? 그리고 얼마나 지나야 다시 예전처럼 될까?
산불 후에는 나무와 풀들이 모두 타서 숲이 황폐해졌을 거예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엄마 까투리가 산불을 피해 날아갔다가 다시 돌아온 이유가 뭐였어?
엄마 까투리가 새끼들을 두고 갔다는 걸 깨닫고 새끼들을 구하기 위해 돌아왔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엄마 까투리가 불에 타서 재가 됐을 때, 새끼들은 어떻게 됐어?
엄마 까투리의 품 안에 있던 새끼들은 하나도 다치지 않고 모두 살아남았어요.
03
새끼 까투리들이 자라면서도 계속 엄마 까투리가 있던 자리로 돌아온 이유가 뭘까?
새끼들은 엄마의 냄새가 남아있는 곳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엄마의 사랑을 기억하고 싶어 했을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엄마 까투리와 아기 까투리 역할을 나눠 맡아 연기해 보아요. 엄마 역할을 맡은 사람은 아기 까투리들을 보호하고 돌보는 행동을 하고, 아기 까투리 역할을 맡은 사람들은 엄마를 따라다니며 먹이를 찾는 흉내를 내요. 이를 통해 가족 간의 사랑과 보호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어요. 준비물: 까투리 모자나 날개 모양의 소품(종이로 만들어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