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네의 가을>은 한 독일 마을의 풍경을 글자 없이 세밀하게 그려낸 4미터짜리 병풍책이에요. 문화센터에서 열리는 왕호박 선발대회와 등불 축제 등으로 길거리는 사람들이 와글와글 붐비죠. 시골과 기차역, 시내, 백화점, 공원으로 이어지는 그림 속에 같은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사람들이 각각 무엇을 하고 있나 찾아보세요. 책을 병풍처럼 쫙 펼치면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기타
인간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선발
많은 가운데서 골라 뽑는 것을 말해요.
02
개원
병원이나 학원처럼 '원' 자로 끝나는 기관을 세워 처음으로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말해요. 혹은 그 기관이 하루의 업무를 시작하는 것을 말해요.
03
병풍
바람을 막거나 무엇을 가리거나 또는 장식용으로 방 안에 치는 물건이에요. 혹은 차례나 제사를 지낼 때 상 뒤에 치기도 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그림 속에서 같은 옷을 입은 아저씨를 찾았니? 그 아저씨가 아침에는 어디에 있었고, 저녁에
아침에는 기차역에서 기차를 탔고, 저녁에는 백화점에서 선물을 사서 집에 가는 길일 것 같아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왕호박 선발대회에서 진 사람의 표정을 보니 어떤 마음일 것 같아?
"내년에 더 큰 호박을 키울 거야!" 하고 다짐하는 중일 것 같아요.
01
02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만약 네가 등불 축제에 간다면, 어떤 특별한 모양의 등을 만들어서 들고 가고 싶어?
저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강아지 모양의 등을 만들어서 환하게 비추고 싶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너는 가을에 어떤 재미있는 일을 하거나 어떤 축제에 가보고 싶어?
저는 사과를 좋아해서요, 과수원에 사과 따기 축제에 가고 싶어요. 사과잼도 만들고요.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책을 쫙 펼쳐 놓고 특정 인물(예: 빨간 모자를 쓴 아이)을 정한 후, 아이와 함께 그림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 인물을 추적해봅니다. 인물을 찾을 때마다 "이 아이는 지금 배가 고파서 빵을 사러 시내에 가는 중이야!"처럼 그 인물의 하루 이야기를 상상해서 만들어보세요. 이 놀이는 관찰력과 서사 구성 능력을 길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