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의 트랙터>는 성별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노부부의 일상을 그리고 있습니다.
할머니는 아침에 트랙터를 몰고 과수원으로 가요. 그곳에서 열심히 일하시죠. 그동안 할아버지는 집안일을 해요. 달콤한 잼과 파이도 만든답니다. 두 사람은 할아버지가 구운 파이를 맛있게 먹으며 하루를 마무리할 거예요. <할머니의 트랙터>를 읽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아요.
다양성
상상/모험
인간
포용성
친구관계
미리보기
01
10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수레
바퀴를 달아서 굴러가게 만든 물건이에요. 사람이 타거나 짐을 실어요.
02
트랙터
무거운 짐 같은 것을 끄는 특수한 자동차예요.
03
과수원
과일나무를 심은 밭이에요. 열매를 얻기 위해 배나무, 사과나무 같은 것을 가꿔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어떤 일을 하시지?
할머니는 트랙터를 몰고 과수원으로 가서 일하시고, 할아버지는 설거지, 요리, 빨래 같은 집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1
01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OO이는 트랙터를 모는 할머니와 집안일을 하는 할아버지가 어때 보여?
어린이가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고정관념을 스스로 점검해볼 수 있게끔 대화를 나눠주세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OO이가 생각하기에 여자만(남자만) 할 수 있는 일이 따로 있을까?
어린이의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03
"여자는 이런 일을 해야 한다(하면 안 된다)", "남자는 이런 일을 해야 한다(하면 안
그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다고 말한다면,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아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어린이와 함께 식빵과 잼으로 간단하게 파이를 만들 수 있어요. 우선 식빵의 모서리를 자르고 반으로 접어 한쪽에 칼집을 내줍니다. 달콤한 잼을 충분히 바른 뒤 모퉁이에 계란물을 바른 다음 구워주면 완성이에요! 속재료는 어린이가 좋아하는 것으로 바꾸어도 돼요. 과일을 조금 잘라 넣으면 더욱 맛있겠죠? 평소 여성 양육자가 요리를 담당했다면 이번에는 남성 양육자와 함께 요리해봅시다. 자신감을 길러줌과 동시에 요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놀이예요. 준비물: 식빵, 계란물, 잼, 에어프라이어나 오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