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은 바로 너야! :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김해등 저 이가혜 그림) | 우따따 책
5~6세
도둑은 바로 너야! :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김해등글
이가혜그림
키큰도토리, 2021펴냄
줄거리
"도둑은 바로 너야!"는 동물 농장에서 암탉의 소중한 알들이 사라지면서 시작되는 궁금증 가득한 그림책이에요.
누렁개는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며 평소 의심했던 오소리를 범인으로 지목하지만, 알 주변에는 다른 단서가 있었어요.
알을 훔쳐 간 진짜 범인은 바로 알을 품고 싶었던 구렁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깜짝 놀랄 거예요.
이 책은 겉모습만 보고 섣부르게 판단하기보다 마음을 열고 진실을 탐구하는 지혜를 알려줘요.
친구의 행동 뒤에 숨은 진짜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현명한 어린이가 자라나길 바랍니다.
지식탐구
문제해결력
비판적사고력
육지 동물
미리보기
01
15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집
사람이나 동물들이 비를 피하고 쉬는 곳이에요. 지붕과 벽, 문이 있어서 따뜻하고 안전해요.
02
알
새들이 낳는 동그란 모양이에요. 깨뜨리면 아기 새가 나오거나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어요.
03
둥지
새들이 나뭇가지나 풀로 만들어서 알을 낳고 아기 새를 키우는 따뜻한 집이에요.
04
수탉
아침 일찍 "꼭꼭꼭~!" 하고 울어서 잠에서 깨워주는 남자 닭이에요. 꼬리가 화려하고 멋있어요.
05
오소리
얼굴에 검은 줄무늬가 있고 몸이 통통한 동물이에요. 땅 속에 굴을 파고 살아요.
01
05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야기 속에서 암탉이 알을 낳았을 때 '경사났어요!' 라고 말했어요. '경사났어요!'는 어
아주 기쁘고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축하해요!', '정말 잘 됐다!' 하고 말하는 것과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속담이 나왔어요. 어떤 의미일까요?
불을 피워야 굴뚝에서 연기가 나듯이, 어떤 일이 일어난 데에는 분명한 이유나 원인이 있다는
03
누렁개는 오소리를 '의심'했어요. '의심'한다는 것은 어떤 마음일까요?
'혹시 이 친구가 나쁜 짓을 했을까?' 하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지만, 아직 확실하게 알지 못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그림책에 나오는 동물 친구들은 누가 있었나요?
암탉, 수탉, 소, 돼지, 구렁이, 누렁개, 오소리 같은 동물 친구들이 있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암탉이 낳은 소중한 알이 없어졌을 때, 누렁개는 누구를 범인이라고 생각했어요?
누렁개는 예전에 숲속 마을 도둑 소식도 전하고, 평소에 의심스러운 행동을 했다고 생각한 오
03
진짜 알을 훔쳐 간 범인은 누구였나요? 그리고 왜 알을 가져갔을까요?
진짜 범인은 구렁이였어요. 구렁이는 알을 낳을 수 없어서 아기를 품고 싶은 마음에 알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