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에 피어나는 아름다운 꽃들의 향연사랑스러운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본 텃밭 풍경
식물이 자라면서 꽃을 피우듯이 텃밭 식물도 다채로운 꽃을 피워냅니다. 『꽃이 필 거야』는 농작물의 수확을 위해 심은 텃밭의 식물이 꽃을 피우는 모습을 아이의 시선으로 아름답게 담아낸 그림책입니다. 텃밭 식물이 자라는 과정은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과도 사뭇 닮아 있습니다. 새싹처럼 자라날 우리 아이들에게 과연 어떤 꽃이 피어나게 될지 기대하게 되는 그림책입니다.
★초등 교과 연계 or 누리 과정 연계★ㆍ누리과정: 예술경험(아름다움 찾아보기)자연탐구(자연과 더불어 살기)ㆍ교과연계: 1학년 1학기 통합(봄1) 2. 도란도란 봄동산2학년 1학기 통합(봄2) 2. 봄이 오면1학년 1학기 국어 5. 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1학년 2학기 국어 2. 소리와 모습을 흉내내요☞ 선정 및 수상내역2024 읽어주기 좋은 책
[출판사의 말]
텃밭의 새싹이 꽃으로 피어날 때까지새싹이 품은 아름다움을 느껴 보세요!집 앞 작은 텃밭에 식물을 심어본 적이 있나요? 생명의 탄생과 성장은 언제나 신비롭습니다. 씨앗을 하나 심었을 뿐인데, 어느새 연둣빛 새싹을 틔우고 싹이 쑥쑥 자라나 꽃망울을 환하게 터뜨립니다. 무심코 돌아본 텃밭에 화사한 꽃이 피어나면 깜짝 놀랍니다. 모양도 색깔도 가지각색, 피어나는 속도도 저마다 다릅니다. 채소를 수확하기 위한 텃밭에 이렇게 어여쁜 꽃이 만발할 줄 누가 알았을까요? 그야말로 텃밭 식물의 재발견입니다. 오이꽃, 무꽃, 토마토꽃, 시금치꽃, 양파꽃, 당근꽃, 고구마꽃, 참깨꽃, 돼지감자꽃. 화사하게 피어난 꽃들은 여느 화단의 꽃 못지 않게 아름답습니다. 『꽃이 필 거야』는 이처럼 아름다운 텃밭의 꽃을 아이의 시선으로 담아 낸 그림책입니다.텃밭에 피어나는 꽃들의 신비 신비한 보랏빛이 감도는 고구마 꽃을 아시나요? 메꽃과라서 나팔꽃처럼 보여도 분명히 고구마꽃이랍니다. 예전에는 100년에 한 번 볼까 말까 한 희귀한 꽃이었다고 해요. 그래서 꽃말도 행운이랍니다. 종자의 개량이나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지금은 예전보다 자주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흔치 않은 꽃이니 텃밭을 잘 살펴보세요. 만약 고구마꽃을 발견한다면 행운이 찾아올지도 모르니까요. 혹시 양파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본 적 있나요? 마치 불꽃놀이처럼 꽃망울이 팡팡 터져요. 알알이 맺혀 있는 꽃망울이 벌어지면서 꽃술이 튀어나오는 모습은 무척 경이롭습니다. 『꽃이 필 거야』는 텃밭의 식물이 피워 낸 꽃의 아름다움에 놀라고, 꽃을 바라보는 아이의 모습에 웃음 짓게 되는 사랑스러운 그림책입니다. 쉿! 비밀인데 사실은 나도 새싹이야. 너에게는 어떤 꽃이 필까? 텃밭에 씨앗을 심고 물을 주며 싹이 트길 기다리는 동안 마음에는 설렘과 기대가 차오릅니다. 싹이 트고 점점 자라서 수확의 기쁨을 얻을 때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정성이 필요할까요? 작은 식물을 키울 때에도 햇볕은 충분한지 물은 부족하지 않은지 혹여 벌레가 생기지는 않았는지 세심한 정성으로 보살펴야 합니다. 하물며 우리 아이들은 어떨까요? 텃밭의 식물들이 꽃을 피우듯이 우리 아이들도 무럭무럭 자라서 꽃을 피워 내고 열매를 맺겠지요. 같은 종자에서 자라난 꽃일지라도 저마다 다른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 것처럼 아이들 역시 각자의 개성과 특성을 발휘하여 자신만의 꽃을 피워 낼 것입니다. 『꽃이 필 거야』를 통해 텃밭에 피어나는 꽃을 바라보고 우리 아이들이 피워 낼 꽃을 상상해 보세요. 상상도 못한 멋진 꽃이 피어날 거예요.
인간
예술
지식탐구
다양성
미리보기
01
14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텃밭
집터나 집 근처에 있는 밭을 가리키는 말이에요.
02
은하수
하늘에 반짝이는 별과 행성 등이 강이 흘러가는 것처럼 보인다고 표현한 말이에요.
03
돼지감자
감자처럼 땅속에서 자라요. 노란 꽃이 피고 땅속에서 자라는 줄기는 모양이 제각각이랍니다.
04
꽃
알록달록 예쁜 색깔을 가진 식물의 부분이에요. 꽃은 향기가 나고 씨앗을 만들어요.
05
새싹
씨앗에서 처음 돋아나는 아주 작은 줄기나 잎을 말해요. 땅을 뚫고 나오는 아기 식물이에요.
06
자라다
작았던 것이 점점 커지거나 키가 높아지는 것을 말해요. 아기가 어른이 되듯, 새싹이 꽃으로 자라요.
07
나비
예쁜 날개를 가지고 꽃밭을 팔랑팔랑 날아다니는 곤충이에요. 애벌레에서 변해서 나비가 돼요.
01
07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한들한들 살랑살랑'은 무슨 뜻이에요?
바람에 꽃이 부드럽게 흔들리는 모습이에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그림책에서 '무꽃'은 무엇과 같다고 했어요?
우아하게 춤을 추는 발레리나 같다고 했어요.
03
'토마토꽃'은 무엇처럼 반짝인다고 했나요?
반짝반짝 작은 별처럼 반짝인다고 했어요.
04
'참깨꽃'은 무엇을 닮았다고 생각해요?
마녀 모자 같다고 생각해요.
01
04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그림책의 주인공은 누구예요?
텃밭의 꽃들을 사랑하는 아이예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아이는 텃밭에서 무엇을 보면서 기뻐하고 있어요?
무꽃, 토마토꽃, 참깨꽃 같은 여러 가지 예쁜 꽃들을 보면서 기뻐하고 있어요.
03
책에서 어떤 꽃들이 기억나요? 세 가지 말해 볼까요?
무꽃, 토마토꽃, 참깨꽃이 기억나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책 속에 나온 텃밭의 꽃 중 하나를 골라 나라면 어떤 상상을 해볼 것 같은지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그림으로 표현해도 좋고, 꽃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봐도 좋아요. 자연으로 상상하는 활동은 어린이가 자연과 친숙해질 뿐만 아니라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