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광귀신>은 설날 밤, 무시무시한(?) 신발 도둑을 막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유쾌한 지혜가 담긴 그림책이에요. 설날 밤, 야광귀신이 하늘에서 내려옵니다. 사람들은 신발을 빼앗기면 일 년 운수가 나빠진다는 생각에 신발을 방 안에 꼭꼭 숨기고, 대문에 '체'를 걸어둡니다. 아둔한 야광귀신은 체를 보자마자 구멍을 세기 시작해요. "하나, 둘, 셋... 어라? 어디까지 셌더라?" 날이 밝을 때까지 구멍만 세던 야광귀신은 결국 닭이 울자 도망가 버립니다. 이 책은 귀신에 대한 막연한 공포심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며, 전통 풍습 속에 담긴 '재치'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유머 · 재미
유머감각
기타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어귀
드나드는 목의 첫머리를 말해요.
02
체
가루를 곱게 치거나 액체를 밭거나 거르는 데 쓰는 기구예요. 얇은 나무나 널빤지로 만든 쳇바퀴에 말총, 명주실, 철사 따위로 그물 모양의 쳇불을 씌워 나무못이나 대못을 박아 고정하여 만들어요.
03
구멍
뚫어지거나 파낸 자리예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야광귀신은 왜 신발을 훔치는 것보다 체 구멍 세는 걸 멈추지 못했을까?
너무 궁금해서 참을 수 없었나 봐요! 하나라도 틀리면 안 된다는 고집쟁이 마음이 있었던 것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날이 밝아올 때, 신발을 하나도 못 신어본 야광귀신의 기분은 어땠을까?
다리도 아프고, 눈도 침침하고, '아차! 속았다!' 하고 엄청 억울했을 거예요.
01
02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만약 네가 설날 밤 야광귀신을 기다린다면, 체 말고 또 어떤 물건을 대문에 걸어두고 싶니?
구멍이 엄청나게 많은 그물이나, 세기 힘든 모래 알갱이를 놔둘래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옛날 사람들은 왜 야광귀신을 칼이나 몽둥이가 아니라 '체'로 쫓아냈을까?
싸우지 않고도 지혜를 쓰면 귀신을 이길 수 있다는 걸 보여준 거예요.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아이의 신발이나 인형 신발을 집안 곳곳에 숨깁니다. 엄마가 야광귀신이 되어 신발을 찾으러 다니고, 아이는 야광귀신이 찾지 못하도록 힌트를 주거나 방해하는 놀이를 합니다. 책 속의 긴장감을 놀이로 즐기며 소유물에 대한 애착과 재미를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