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과 아이>는 연못에 비친 달과 주인공 어린이의 우정을 그린 그림책입니다. 어느 날 아이가 연못으로 와 돌을 툭 던져요. 하얀 물결이 가닿은 곳은 바로 연못에 비친 달님이었지요. 쓸쓸한 모습의 아이를 본 달님이 먼저 다가와 말을 겁니다. '나랑 같이 놀래?' 달과 아이는 물을 무서워하는 아이에게 수영하는 법을 가르쳐주기도 하고 서로 대화를 나누며 우정을 쌓아갑니다. 우리들은 수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헤어지기를 반복하지요? 어린이들도 다르지 않을 거예요. 어떤 관계를 친구라 부를 수 있을까요?
친구라는 관계를 다정한 그림과 시적인 문장으로 알려주는 그림책, 어린이가 이 책을 통해 친구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달과 아이 같은 관계를 쌓아가기를 바랍니다.
인간
상상/모험
다양한 감정
공감능력
친구관계
미리보기
01
17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물결
물이 움직이며 오르락 내리락 하는 모습을 말해요.
02
일렁이다
크고 긴 물건이 이리저리 크게 흔들리는 것이에요.
03
친구
친하게 지내는 사람이에요. 나이가 똑같아야만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나이가 달라도 마음이 통한다면 친구가 될 수 있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달과 아이는 어디에서 만났니?
연못에 동그란 달이 비추었어요. 연못에 놀러 간 아이에게 달이 말을 걸었고 둘은 친구가 되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달과 아이는 함께 무엇을 했니?
함께 수영도 하고 긴 이야기도 나누며 특별한 친구가 되었어요.
03
달과 아이는 계속 함께할 수 있었니?
아이가 할머니 집을 떠나게 되어 잠깐 헤어지게 되었어요. 그리고 겨울이 되어 연못이 얼어버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OO이에게는 달과 아이처럼 언제나 보고 싶고 함께 있고 싶은 사람이 있니?
가족일 수도 있고, 친구나 선생님일 수도 있지요. 어린이에게 그런 사람은 누구일까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꼭 친구가 아니더라도 달처럼 항상 OO이를 비추어 주며 사랑해 주는 사람이 있단다. 누구일
어린이를 제일 사랑해 주는 가족이에요. 어린이를 꼭 안아주며 "달처럼 사랑해"라고 이야기해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달처럼 우리가 항상 볼 수 있거나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나요? 해, 별과 같이 하늘에 떠 있는 것도 있고, 나를 항상 사랑하는 우리 가족도 있어요. 어린이에게 항상 함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고마운 마음을 담아 편지를 써보아요. 항상 있어 주어서 고마워, 나도 항상 함께 있을게, 라고 말해주세요. 자연물뿐만 아니라 어린이를 항상 생각해 주는 사람들에 대해 떠올려 보며 가족에 대한 애착과 자존감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준비물 : 편지지, 연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