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줄 요약
‣ 해외에서 어린이 명상이 더욱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확인해 보세요.
‣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어린이 명상 방법을 알려 드려요.
어린이 명상🧘♀️ 감정 표현의 연습이 될 수 있어요
“명상은 가만히 앉아서 아무 생각도 하지 않는 거 아닌가요?”
그렇게 생각하기 쉬워요. 특히 어린이에게 명상이라니, 너무 어려운 게 아닐까 싶은 마음도 들고요.
하지만 요즘 각광받고 있는 ‘마음챙김 명상’은 오히려 어린이에게 더 자연스러운 활동일 수 있어요. 지금 이 순간 내 몸과 마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느껴보고, 그 감정을 ‘좋다’, ‘나쁘다’ 평가하지 않고 그대로 알아차리는 연습이기 때문이에요.
이런 연습은 결국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그 감정을 말로 표현하거나 행동으로 풀어내는 힘으로 이어집니다. 마음챙김 명상이 어린이에게 좋은 다양한 이유,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마음챙김 명상’이 어린이에게 좋은 이유
미국소아과학회(AAP)는 마음챙김 명상이 어린이가 긴장을 풀고 집중하는 데 도움을 주고, 그 결과 더 차분하고 명확하게 행동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설명해요. 심리적 안정과 집중력 향상은 어린이의 이런 능력과도 밀접하게 연결돼요.
학습 능력이 높아져요 ✏️ : 명상은 주의력 및 집중력 향상, 기억력 향상, 산만함 감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요. 이러한 인지적 향상은 능률적인 학습을 도와 학업 성취도 향상에 기여한다고 해요.
자기 조절 능력이 향상돼요 🕊️ : 명상은 다양한 상황에 충동적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자신이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인식하고, 떠오르는 생각을 인지하여 행동을 침착하게 조절할 수 있어요.
수면의 질이 좋아져요 💤 : 연구에 따르면 2년 동안 학교에서 마음챙김 훈련을 배운 어린이 그룹이 매일 밤 1시간 이상 더 오래 잠을 잔 것으로 나타났어요. 적절한 양의 수면을 잘 취하는 것은 어린이의 집중력, 학업성취도에 좋은 영향을 주지요.
어린이 명상,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영유아 어린이 명상은 1-2분 정도면 충분하다고 해요. 이번 양육가이드에서는 명상의 시작인 호흡법을 익히며 상황에 따라 어린이와 할 수 있는 간단한 명상 방법을 소개합니다.
[상황 1] 화났을 때 😡
불가사리 호흡으로 마음을 가라앉혀요. 다섯 손가락을 펼쳐 불가사리 모양을 만든 후 손가락을 따라 다섯 번의 심호흡을 하는 방법이에요.
1. 어린이를 조용한 곳에 앉혀 주세요.
2. 한 손을 편 후, 다른 손의 손가락 하나를 펼쳐진 손 위에 올려둬요. 그리고 손가락을 펼쳐진 손의 다섯 손가락들을 따라 움직이며 숨을 쉬게 해주세요. 손가락을 따라 올라갈 때는 숨을 들이마쉬고, 내려올 때는 숨을 내뱉어요.
3. 어린이와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눠 보세요.
[상황 2] 잠자기 전 🌜
하루 종일 뛰어놀고 수많은 자극을 경험한 아이들은, 밤이 되어도 몸과 마음이 여전히 깨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잠자기 전 명상은 어린이의 ‘마음 속 브레이크’ 역할을 해줍니다.
1. 어린이가 누우면, 어린이가 좋아하는 작은 인형이나 베개를 어린이의 배 위에 올려 놓으세요.
2. 숨을 들이쉬면 인형이 올라가고 내뱉으면 인형이 내려가도록 숨을 쉬게 해 주세요.
3. 인형이 느리게 움직이도록 천천히 깊은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린이가 천천히 호흡하면서 집중하는 데 익숙해진 후에는 스토리텔링을 명상에 통합할 수 있어요. 어린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사람, 장소 등을 이야기에 활용하여 상상력을 발휘하며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것이랍니다.
상상력을 통해 마음챙김 명상을 할 수 있는 방법도 궁금하다면 이 아티클 “감정 조절을 도와주는 스토리텔링 명상 추천”도 같이 읽어 보세요!
출처
- Frontiers in Education
- 임상수면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Sleep Medic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