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꼬리>는 갑자기 생긴 꼬리로 인한 걱정과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되찾는 과정을 그린 그림책이에요.
어느 날 아침, 지호는 자신의 엉덩이에 꼬리가 달린 것을 발견해요. 친구들이 놀릴까 봐 걱정되어 꼬리를 숨기려 애쓰지만, 오히려 꼬리는 점점 더 커져가요. 학교에 가는 길에 지호는 모든 것이 자신을 놀리는 것 같아 불안해하죠. 하지만 학교에 도착해보니 다른 친구들도 각자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게 돼요. 이를 통해 지호는 자신만의 특별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게 되죠.
이 책은 아이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작은 걱정거리를 꼬리라는 상징적인 소재로 표현하여 아이의 심리를 섬세하게 담아냈어요. 또한 성장 과정에서 겪는 불안과 걱정을 극복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특별함을 인정하고, 작은 걱정거리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기를 기대해요.
친구관계
공감능력
인간
적응력
유연성
갈등해결
신체자기긍정
다양성
다양한 감정
자존감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지호가 꼬리 때문에 걱정할수록 꼬리가 더 커진 이유가 뭘까?
지호가 걱정을 많이 할수록 그 걱정이 더 커져서 꼬리로 표현된 것 같아요. 우리가 어떤 일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지호가 친구들의 특별한 점을 보고 나서 기분이 어떻게 변했을까?
지호는 자신만 다른 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되어 안도하고 편안해졌을 것 같아요. 모든 사람이
03
지호의 꼬리가 사라졌을 때, 지호의 마음은 어떻게 변했을까?
지호는 자신의 특별한 점을 받아들이게 되어 더 이상 걱정하지 않게 되었을 거예요. 그래서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지호가 꼬리를 숨기려고 어떤 방법들을 썼어?
지호는 꼬리를 바지 속에 쑤셔 넣어보고, 아빠 옷으로 가려보려고 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지호가 학교 가는 길에 무엇이 자기를 놀리는 것 같았어?
집집의 대문들과 동네를 어슬렁거리는 도둑고양이가 지호를 놀리는 것 같았어요.
03
학교에 도착한 지호가 친구들에게서 본 특별한 점은 뭐였어?
지호는 친구들에게서 수염, 코끼리 코, 사슴 뿔 같은 특별한 점들을 보았어요.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지호처럼 자신만의 특별한 점을 상상해서 그려보아요. 꼬리, 날개, 뿔 등 무엇이든 좋아요. 그린 후에는 왜 그 특별한 점을 선택했는지, 그 특별한 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이를 통해 자신의 특별함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준비물: 종이, 색연필 또는 크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