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이 구르는 속도'는 씩씩하고 멋진 주인공 하늘이의 신나는 이야기예요. 친구들과 이웃들의 따뜻한 마음 덕분에 하늘이는 자신을 사랑하는 힘을 씩씩하게 키워나간답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친구들은 다른 사람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배울 수 있어요. 모두가 가진 저마다의 특별함을 응원하며, 모두가 가장 큰 행운을 발견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아요.
포용성
인간
친구관계
다양성
자존감
미리보기
01
25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휠체어
사람이 다리가 아프거나 불편할 때 바퀴가 달린 의자에 앉아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기구예요. 그림책 표지의 친구도 휠체어를 타고 있어요.
02
아이
아직 어리거나 자라고 있는 사람을 아이 또는 어린이라고 불러요. 그림책 속에는 휠체어를 탄 아이와 다른 친구 아이들도 나와요.
03
집
우리가 먹고 자고 쉬면서 생활하는 공간을 집이라고 해요. 그림책에도 우리가 사는 집처럼 아늑한 집들이 보여요.
04
바퀴
둥근 모양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자동차나 자전거, 휠체어 같은 것을 움직이게 하는 부분이에요. 휠체어에는 바퀴가 두 개 있어요.
05
나무
땅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며 가지와 잎을 가진 큰 식물이에요. 그림책 창문 밖에도, 거리에도 푸른 나무들이 많이 보여요.
06
구르다
둥근 물건이 빙글빙글 돌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말해요. 공이 데굴데굴 구르고, 휠체어도 바퀴를 굴러 앞으로 갈 수 있어요.
07
손님
우리 집에 놀러 온 친구나 다른 사람을 손님이라고 불러요. 손님을 반갑게 맞이하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요.
08
눈사람
하얀 눈을 뭉쳐서 만든 사람 모양의 인형이에요. 모자나 목도리로 예쁘게 꾸며줄 수 있어요.
09
바다
아주 넓고 푸른 물이 가득한 곳이에요. 파도가 철썩이고 물고기 친구들이 살고 있어요.
10
차
바퀴를 이용해서 사람이나 물건을 원하는 곳으로 빨리 움직여 주는 탈것이에요. 자동차, 버스, 트럭 같은 것들이 있어요.
11
사람
엄마, 아빠, 친구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하는 모든 존재를 사람이라고 해요.
12
앉다
의자나 바닥 같은 곳에 엉덩이를 대고 편안하게 몸을 내려놓는 동작을 앉는다고 말해요.
01
12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마람이 하늘이에게 램프의 요정이라고 했지? 램프의 요정이 뭘 해주는 사람일까?
램프의 요정은 딱 한 번 소원을 들어주는 신기한 사람이야.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하늘이네 가게는 바닷가에 있다고 했지? 바닷가랑 우리 집이랑 뭐가 다른 점이 있을까?
바닷가에는 파도가 치고, 모래사장도 있어. 우리 집 근처에는 그런 게 없을 수도 있지.
03
'허무맹랑하다'는 말이 나왔는데, 이게 무슨 뜻일까?
허무맹랑하다는 건 말도 안 되는 헛된 생각이나 이야기를 말할 때 쓰는 말이야.
04
하늘이 엄마는 왜 하늘이에게 "정신 차려, 장하하!"라고 말했을까?
하늘이가 휠체어를 굴리는 외국인을 보면서 엉뚱한 생각을 해서 엄마가 정신 차리라고 한 거야
05
하늘이가 타는 '휠체어'는 무엇을 도와주는 의자일까요?
다리가 아프거나 불편해서 걷기 힘들 때 앉아서 바퀴를 굴려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의자예
06
마람 언니가 자기가 '램프의 요정'이라고 말했어요. 램프의 요정은 어떤 일을 해줄 수 있는
소원을 들어주는 요정이에요. 마람 언니는 하늘이의 소원을 딱 한 번 들어줄 수 있다고 했어
07
하늘이네 가족이 운영하는 '슈퍼'는 어떤 가게인가요?
먹을 것이나 필요한 물건들을 파는 작은 가게예요.
08
하늘이네 집에 '전세방'에 손님이 온다고 했는데, 전세방은 무엇일까요?
돈을 내고 잠시 빌려 쓸 수 있는 방을 말해요. 마람 언니가 이 방에 머물러요.
09
하늘이가 타고 있는 바퀴 달린 의자를 무엇이라고 부를까요?
휠체어라고 불러요. 몸이 조금 불편하거나 다리가 아픈 친구들이 이것을 타고 이동해요.
10
'램프의 요정'은 어떤 일을 해주는 요정이에요?
우리가 간절히 바라는 소원을 한 가지 들어주는 신기한 요정이에요.
11
'행운'이라는 말은 무엇을 뜻할까요?
아주 좋은 일이나 기쁜 일이 우연히 일어나는 것을 '행운'이라고 해요. 뜻밖의 좋은 선물을
12
하늘이는 무엇을 타고 다녀요?
휠체어를 타고 다녀요. 휠체어는 다리가 불편한 친구들이 앉아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
13
마람은 어떤 사람이라고 이야기했나요?
마람은 램프의 요정이라고 했어요. 요정은 마법 같은 힘으로 우리의 소원을 들어주는 신비한
14
'행운'은 무엇을 말하는 것 같아요?
행운은 우리에게 아주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 뜻밖의 기쁘고 좋은 일이 갑자기 찾아
15
하늘이는 몸이 조금 불편해서 무엇을 타고 다녀요?
휠체어를 타고 다녀요.
16
마람은 하늘이에게 딱 한 번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했어요. 마람은 자신을 뭐라고 소개했나요?
'램프의 요정'이라고 소개했어요.
17
그림책 제목이 '행운이 구르는 속도'인데, '행운'은 무엇을 말하는 것 같아요?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을 '행운'이라고 해요. 하늘이에게는 마람이 찾아온 것이 행운이라고 생
01
17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하늘이에게 친구들과 이웃들은 어떤 점이 좋았을까? 친구는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사람들은 하늘이를 보며 어떤 생각을 할 수 있을까? 하지만 하늘이는 실제로 어떤 아이일까?
03
만약 네가 소원을 빌 수 있다면, 무엇을 빌고 싶어? 그리고 왜 그 소원을 빌고 싶은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