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겁한 구경꾼』은 친구들 사이에서 벌어진 일을 가만히 지켜본 친구의 이야기예요.
프랑스에서 온 보미에게 이상한 소문이 돌고, 친구들은 보미를 오해하기 시작해요.
모네는 모든 사실을 알았지만, 용기를 내지 못하고 침묵해서 보미는 더욱 힘들게 돼요.
이 책을 읽으며 내가 본 것을 용기 있게 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친구에게 힘이 되는 일인지 깨달을 수 있을 거예요.
진실을 말할 용기를 가진 멋진 어린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친구관계
인간
비판적사고력
미리보기
01
17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아이
어린 남자나 여자를 모두 '아이'라고 불러요. 그림책에도 학교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이 많이 나와요.
02
가방
책이나 물건을 넣어서 등에 메거나 들고 다니는 주머니예요. 학교 갈 때 책가방을 메고 가요.
03
창문
집이나 학교 같은 건물에 있는 구멍으로, 밖을 보거나 바람이 들어오게 만들어요. 유리로 되어 있어서 투명해요.
04
보다
눈으로 무언가를 바라보는 행동이에요. 그림책 속 아이들이 창밖을 보고, 거울을 보고 있어요.
05
화나다
마음이 속상하고 기분이 좋지 않아서 얼굴이 찡그려지거나 목소리가 커지는 감정이에요. 친구가 나쁜 말을 하거나 장난칠 때 화가 날 수 있어요.
01
05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비겁한 구경꾼'이라는 제목은 무슨 뜻일까요?
나쁜 일이 생기는 것을 보고만 있고 용기 내어 도와주지 못하는 사람을 말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모네의 단짝 친구 서희가 보미에게 '질투심'을 느꼈다고 해요. '질투심'은 어떤 마음일까요
친구가 다른 친구랑 더 친해지거나 인기가 많아지는 것이 싫고 속상한 마음이에요.
03
보미와 명철이가 우유 당번 일을 하다가 다른 친구들과 '시비가 붙었다'고 해요. '시비가
친구들과 어떤 일 때문에 말다툼을 하거나 싸움이 일어났다는 뜻이에요.
04
반 아이들이 보미를 '외면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보미를 외면했다는 건 어떻게 했다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