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친구 마루가 '내가 하는 말이 왜 나빠?' 하고 궁금해하는 이야기예요.
형의 거친 말에 기분 나빴던 마루가 자신도 모르게 친구에게 나쁜 말을 하게 되고요.
이 책을 보며 마루는 친구에게 상처 주는 말 대신 예쁜 말을 쓰는 법을 배우게 된답니다.
소중한 친구의 마음을 헤아리고 고운 말을 주고받는 멋진 어린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의사소통
친구관계
인간
생활습관/규칙
미리보기
01
41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말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소리 내어 이야기하거나 글자로 쓰는 것을 '말'이라고 해요.
02
아이
엄마, 아빠보다 키가 작고 나이가 어린 사람을 '아이'라고 불러요. 그림책에 나오는 친구들도 모두 아이들이에요.
03
친구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함께 놀고 이야기도 나누는 사이좋은 사람을 '친구'라고 해요.
04
나쁘다
좋지 않거나 옳지 않은 것을 '나쁘다'고 해요. 그림책에서는 다른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말이 나쁜 말이에요.
05
아프다
몸이 다치거나 힘들 때 느껴지는 괴로운 느낌을 '아프다'고 해요. 나쁜 말을 들으면 마음이 아플 수 있어요.
01
05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그림책 제목처럼 '나쁜 말'은 왜 하면 안 될까요?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듣는 사람도 기분이 안 좋아지기 때문이에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한 번 입 밖으로 나온 말은 주워 담을 수 없어요."라는 말이 어떤 뜻일까요?
우리가 한번 내뱉은 말은 다시 없던 일로 되돌릴 수 없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말하기 전에
03
마루가 형한테서 들은 '거친 말'은 어떤 말이었을까요?
친구를 놀리거나, 욕하거나, 듣기 싫은 말들이었어요. 마루의 토스트를 뺏어 먹고 놀리는 말
04
소미는 마루에게 나쁜 말을 하는 동호에게 "친구한테 그게 무슨 말이야. 사람을 때리는 것만
몸으로 때리는 것뿐만 아니라, 나쁜 말로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도 때리는 것만큼 나
01
04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그림책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마루예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마루는 형이 자신에게 거친 말을 할 때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아주 기분이 나빴고, 속상해서 눈물이 나기도 했어요.
03
마루를 괴롭히는 친구는 누구였나요? 이 친구는 마루에게 어떤 나쁜 말을 했나요?
동호였어요. "땅꼬마!", "쫄았냐? 왜 튀어?" 같은 말을 했어요.
04
마루를 도와준 친구는 누구였나요? 그 친구는 어떤 말을 하는 친구였어요?
소미였어요. 소미는 언제나 예쁜 말, 고운 말을 하고 친구들을 칭찬해 주는 친구였어요.
05
마루는 언제 나쁜 말을 고치려고 생각하게 되었을까요?
소미가 동호에게 나쁜 말을 하는 마루를 보고 마음 아파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쁜 말을 고치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