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는 물을 바꿔라』는 더러워진 물을 깨끗하게 지켜내는 용감한 물고기 친구들의 이야기예요.
솔솔이 물고기는 친구들이 자꾸 아파하는 모습을 보고, 우리의 소중한 보금자리를 깨끗하게 바꾸기로 마음먹었어요.
솔솔이는 작은 일부터 실천하며 친구들과 함께 용기와 지혜를 모아 큰 변화를 만들어내요.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주변의 환경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키울 수 있을 거예요.
솔솔이처럼 용기 있게 세상을 아름답게 바꾸어가는 어린이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해양 생물
주도성
지식탐구
문제해결력
미리보기
01
27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물고기
물속에서 헤엄쳐 다니는 동물이에요. 몸에 비늘과 지느러미가 있고 아가미로 숨을 쉬어요.
02
물
컵에 담아 마시기도 하고, 목욕할 때 쓰기도 하는 투명한 액체예요. 물고기들이 사는 곳이기도 해요.
03
얼음
찬 곳에서 물이 꽁꽁 얼어서 딱딱하게 변한 것을 말해요. 만지면 아주 차가워요.
04
놀다
재미있게 장난치거나, 친구들과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말해요. 물고기들도 물속에서 헤엄치며 놀아요.
01
04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두물내'는 어떤 곳이었어요?
물고기들이 살기 아주 좋은 곳이었어요. 맑은 물이 흐르고 물고기들이 신나게 헤엄쳤던 곳이지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물고기들이 '시름시름 앓기 시작했다'는 것은 무슨 뜻이에요?
병에 걸려서 힘이 없고 아프기 시작했다는 뜻이에요. 죽는 물고기도 많았다고 해요.
03
솔솔이는 왜 '노는 물을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솔솔이의 삼촌이 아파하는 것을 보고, 다른 모든 물고기가 다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두물
04
솔솔이가 보았던 '얼음'은 무엇이었을까요? 물고기들은 처음에 그것을 무엇이라고 생각했어요?
솔솔이가 본 얼음은 사람들이 물을 얼린 것이었어요. 물고기들은 처음에는 사람들이 물을 던지
05
'떡밥'은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물고기를 잡기 위해 물에 뿌리는 먹이 같은 것이에요. 솔솔이는 귀신골 물고기들을
06
'귀신골'은 어떤 곳이었을까요?
줄거리에는 자세히 나오지 않지만, 물이 오염되어 물고기들이 살기 힘든 곳이었을 거예요. 솔
01
06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누구예요? 주인공은 어떤 물고기인가요?
주인공은 '솔솔이'예요. 용감하고 똑똑해서 두물내를 구하기 위해 앞장서는 물고기예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두물내가 예전과 다르게 어떻게 변했나요?
두물내가 점점 오염되어서 물고기들이 아프고 죽게 되었어요. 물이 깨끗하지 않게 된 거예요.
03
솔솔이는 두물내를 맑게 바꾸기 위해 무엇을 했어요?
솔솔이는 먼저 자기가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찾아서 실천했어요. 그리고 다른 물고기들의
04
솔솔이는 어떻게 물고기들이 모여 있는 사람들의 '수박'에 가게 되었나요?
솔솔이는 얼음이 녹아 흘러나오는 단물을 따라가다가 사람들의 물놀이 장소에 가게 되었고, 그
05
솔솔이가 얼음이 가득한 병에 갇혔다가 어떻게 다시 두물내로 돌아올 수 있었나요?
사람들이 솔솔이가 냉동 물고기처럼 꼼짝도 안 하니까 죽은 줄 알고 냇물에 다시 버렸다고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