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재판 실록 : 교과서에 꼭! 나오는 법 이야기 (서선연 저 이은주 그림) | 우따따 책
7세~초등 저학년
한국사 재판 실록 : 교과서에 꼭! 나오는 법 이야기
서선연글
이은주그림
책내음:중앙출판사, 2023펴냄
줄거리
'한국사 재판 실록'은 우리나라 옛날 법 이야기를 들려주는 재미있는 책이에요.
이 책을 읽으면 옛날 고조선부터 지금 시대까지, 어떤 재판이 있었는지 속 시원히 알 수 있어요.
왜 이런 법이 생겼을까 생각해 보면서 우리 역사의 흐름까지 저절로 깨닫게 될 거예요.
법 이야기를 통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지혜를 키우고 올바른 마음을 가질 수 있어요.
이 책과 함께 우리 아이가 바르고 훌륭한 시민으로 자라나길 바랍니다.
지식탐구
문제해결력
갈등해결
비판적사고력
인간
미리보기
01
41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사람
눈, 코, 입이 있고 팔다리가 있는 남자, 여자, 어린이를 모두 '사람'이라고 불러요. 이 그림책에는 옛날 옷을 입은 사람들이 많이 나와요.
02
집
비, 눈, 바람을 막아주고 사람들이 잠을 자고 쉬는 건물을 '집'이라고 해요. 그림책에는 옛날 한국의 예쁜 기와집들이 많이 보여요.
03
잡다
손으로 물건을 꽉 쥐거나, 달아나는 것을 뒤쫓아가서 꼼짝 못하게 하는 것을 '잡다'라고 해요. 이 그림책에서는 도망가는 사람을 잡거나, 잘못한 사람을 붙잡는 모습이 나와요.
04
때리다
손이나 발 또는 다른 물건으로 무엇인가를 세게 치는 것을 '때리다'라고 해요. 그림책 표지에는 잘못을 해서 곤장을 맞는 사람을 때리는 모습이 그려져 있어요.
05
곡식
쌀, 보리, 밀처럼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귀한 열매들을 '곡식'이라고 해요. 그림책 속에는 사람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곡식 자루들이 많이 보여요.
01
05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이 책 제목에 '재판'이 나와요. 재판은 무엇일까요?
재판은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 누가 잘못했는지, 어떤 벌을 받아야 하는지 정하는 것을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고조선 시대에는 '범금팔조'라는 법이 있었대요. 법은 무엇을 위해 있을까요?
법은 사람들이 서로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지내도록 도와주는 규칙이에요.
03
부여 시대에는 물건을 훔치면 '열두 배로 갚아라!' 하는 법이 있었대요. 여기서 '갚아라'
'갚아라'는 내가 가져간 것을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거나, 그만큼 다른 것으로 대신 주는 것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고조선 이야기에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면 무엇으로 벌을 받았을까요?
곡식으로 벌을 받았어요. 다친 사람에게 곡식을 주어서 미안한 마음을 표현하고 치료를 도와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