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박사는 괜찮아!>는 사고로 다리 네 개를 잃은 문어 박사가 친구들의 응원 속에 "조금 느려도 괜찮아"라는 믿음을 갖고 다시 일상을 되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사회정서 그림책이에요. 무엇이든 여덟 다리로 척척 해내던 유능한 산호 연구가 문어 박사. 어느 날 무시무시한 상어를 만나 다리 네 개를 잃고 맙니다. 예전처럼 요리도, 청소도 한꺼번에 할 수 없게 된 박사는 깊은 슬픔에 빠지지만, 곧 용기를 내어 '하나씩 천천히' 해보기로 결심합니다. 거북이, 해마, 불가사리 친구들은 박사의 곁을 지키며 기꺼이 손을 내밀어 주지요. 함께하는 우정 덕분에 다시 연구를 시작한 박사에게 어느 날 놀라운 변화가 찾아옵니다.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은 큰 시련이 닥쳐도 스스로를 믿고 천천히 나아가면 극복할 수 있다는 회복탄력성을 배웁니다. 또한, 주변에 힘든 친구가 있을 때 어떻게 손을 내밀어야 하는지 '공감과 연대'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됩니다.
적응력
해양 생물
정서지능
기타
유연성
회복탄력성
미리보기
01
19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연구하다
어떤 일이나 사물에 대하여서 깊이 있게 조사하고 생각하여 진리를 따져 보는 거예요.
02
감탄하다
마음속 깊이 느끼어 탄복하는 거예요.
03
어림
대강 짐작으로 헤아림. 또는 그런 셈이나 짐작.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여덟 다리로 뭐든 척척 해내던 문어 박사가 다리 네 개만 남았을 때, 처음에 왜 그렇게 슬
자신이 좋아하던 일을 예전처럼 잘 해낼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속상함 때문이었을 거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문어 박사가 다시 연구를 시작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무엇이었을까?
박사님 스스로 낸 용기도 중요하지만, 곁에서 '괜찮아'라고 말하며 도와준 바다 친구들의 따
01
02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무언가 예전보다 느려지거나 한 번에 다 할 수 없게 된다면, 그건 부끄러운 일일까?
아니요, 조금 느려도 천천히 한 발씩 나아가는 게 더 용감한 일이에요. 문어 박사님처럼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친구가 슬픈 일을 겪었을 때,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가장 멋진 도움은 무엇일까?
박사님의 친구들처럼 곁을 지켜주고, 박사가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작은 일부터 함께 도와주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전지 가운데에 다리가 네 개인 문어 박사를 그립니다. 아이와 부모님이 주변 친구들(거북이, 해마 등)이 되어 문어 박사의 연구를 돕는 모습(산호를 옮겨주거나 응원하는 모습)을 각자 그려 넣어 풍성한 바다 지도를 완성합니다. '함께할 때 더 빛난다'는 책의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체험하며 협동심을 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