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아의 정원>은 어려운 시절을 사랑과 희망으로 헤쳐 가는 소녀의 이야기예요. 일자리를 잃은 아빠와 어려운 형편 때문에 리디아는 정든 할머니와 부모님을 떠나 도시의 '짐 삼촌'네로 떠납니다. 삼촌은 웃음기 하나 없는 무뚝뚝한 사람이지만, 리디아는 실망하지 않고 삼촌의 빵집 곳곳에 꽃 화분을 놓으며 생기를 불어넣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올라가지 않던 버려진 옥상에 비밀스러운 계획을 세우죠. 마침내 꽃들로 가득 찬 옥상 정원이 공개되던 날, 단 한 번도 웃지 않던 삼촌의 마음에도 커다란 변화가 찾아옵니다.
인간
회복탄력성
끈기
포용성
예술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형편
일이 되어 가는 상태나 경로 또는 결과를 말해요.
02
거들다
남이 하는 일을 함께 하면서 돕는 걸 말해요.
03
공터
집이나 밭 따위가 없는 비어 있는 땅을 말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리디아가 처음 기차역에 도착했을 때는 화면이 어둡고 컴컴했어. 그런데 왜 마지막에 집으로
리디아의 마음이 행복해졌고, 삼촌의 사랑을 듬뿍 확인했기 때문에 세상이 더 밝아 보였을 것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짐 삼촌은 왜 리디아에게 말로 "고맙다"고 하는 대신 커다란 꽃 케이크를 만들어 주었을까?
삼촌은 말솜씨는 없지만, 리디아가 가장 좋아하는 꽃을 케이크로 만들어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01
02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만약에 네가 리디아처럼 엄마 아빠와 떨어져 살아야 한다면 너는 어떨 것 같니?
처음에는 너무 슬퍼서 매일 엄마 아빠에게 영상통화를 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리디아가 꽃을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리디아는 "저는 작아도 힘은 세답니다"라고 했어. 리디아가 가진 진짜 힘은 무엇일까?
꽃을 가꾸고, 시를 쓰고,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 힘'이에요.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리디아처럼 지금 당장 만날 수 없는 그리운 사람이나, 응원이 필요한 사람에게 편지를 씁니다. 편지 봉투 안에는 꽃씨 한 알을 넣거나 예쁜 꽃 스티커를 붙여 '희망'을 함께 배달해 봅니다. 자신의 감정을 글로 표현하고 타인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경험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