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층 비구디 할머니>는 반려견 알퐁스와 함께 사는 비구디 할머니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이에요.
비구디 할머니는 미용실에 갈 때도, 핫도그를 사먹을 때에도, 운동을 할 때에도 반려견 알퐁스와 함께 해요. 알퐁스는 운동을 하기 때문에 별로 늙어 보이지 않지만 굉장히 나이를 많이 먹은 강아지이지요. 그런 알퐁스는 세상을 떠나요. 비구디 할머니는 알퐁스를 떠나보내고 더 이상 친구를 만들지 않기로 합니다. 이별은 너무 슬프고 힘든 일이니까요. 비구디 할머니는 슬픔을 극복하고 다시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156층에 사는 비구디 할머니의 유쾌한 슬픔 극복기, 우리 함께 가벼운 말 한 마디의 힘을 느껴 보아요.
회복탄력성
다양한 감정
친구관계
공감능력
정서지능
인간
미리보기
01
13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늙다
나이를 많이 먹은 것을 말해요. 늙으면 얼굴에 주름이 생기고 몸의 기능이 약해져요.
02
파슬리
먹을 수 있는 풀이에요. 음식을 장식할 때 주로 쓴답니다.
03
가지런하다
높낮이, 양, 크기가 큰 차이 없이 비슷한 모양으로 나란한 것을 말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비구디 할머니는 왜 156층 아파트 밖으로 나가지 않고 아무도 만나지 않았지?
사랑하던 개 알퐁스가 죽어서 너무 슬퍼서 그랬어요. 다시는 그런 일을 겪기 싫어서 그랬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비구디 할머니는 어떻게 다시 아파트 밖으로 나가게 됐지?
아파트 유리창을 닦던 사람이 할머니에게 하려던 말을 들으려고 창문을 열었다가 떨어졌어요.
03
비구디 할머니는 어떻게 다시 웃게 되었지?
유리창 청소부가 앞니에 파슬리 조각이 끼어있다고 말하는 이야기를 듣고 웃게 되었어요.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OO이도 비구디 할머니처럼 많이 슬펐던 때가 있니?
어린이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 주세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비구디 할머니는 앞으로 어떻게 살았을까?
사람들 속에서 슬프고 힘든 일도 겪겠지만 다시 웃음을 찾아가며 살아갔을 비구디 할머니의 모
01
02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마음의 문을 닫았던 비구디 할머니가 갑자기 웃음을 터트리고 마음을 열었던 것을 몸으로 표현하며 놀이해요. 한 사람은 비구디 할머니가 되어 바닥에 쪼그리고 앉아 몸을 동그랗게 웅크리고, 슬픈 감정을 상상하며 얼굴을 파묻고 있어요. 그러면 다른 사람은 유리창 청소부가 되어 다가가서 몸을 웅크리고 있는 사람에게 말을 거는 거예요. "똑똑, 할 말이 있어요!"하고요. 그리고 그 사람을 웃게 할 수 있는 말을 찾아서 해 주어요. 몸을 웅크리고 있던 사람은 웃음이 나면 몸을 펴고 두 팔을 벌려 말을 걸어준 사람을 꼭 안아주어요. 감정의 변화를 느끼며 표현해 볼 수 있고, 양육자와의 스킨십을 통해 애착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