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책을>은 고양이 안톤과 소녀 니나의 공감과 배려, 어울림에 대한 그림책이에요. 안톤과 니나가 책을 읽어요. 안톤은 니나의 책장 위에 발을 얹고 장난을 하기도 하고, 책 밑으로 들어가려고 하기도 해요. 니나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안톤은 그림을 유심히 지켜보다가 앞발과 코를 이용해 책을 모두 읽었어요. 그래도 니나를 위해 니나와 함께 책을 끝까지 읽기로 합니다. 창틀에 있다가 소파 사이로 뛰어내린 안톤이 갑자기 보이지 않네요. 혹시 책 속으로 들어간 건 아닐까요? 책을 읽고 반려동물 혹은 동물과 대화할 수 있다는 상상력을키워볼 수도 있어요. 말로 하는 대화가 아닌 마음으로 하는 대화에 집중해 볼 수도 있답니다.
갈등해결
친구관계
인간
상상/모험
육지 동물
다양한 감정
미리보기
01
13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깃
목에 둘러대어 앞에서 여밀 수 있도록 된 옷의 부분이에요. 새의 날개를 뜻하는 말이기도 해요.
02
책장
책 안에 있는 한 장 한 장의 종이를 말해요.
03
갸릉갸릉
목구멍 아래에서 가래 같은 것이 조금씩 자주 걸리는 소리를 말해요. 하지만 주로 맹수나 날카로운 고양이가 애교를 부리는 모양을 말할 때 써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나나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니?
나나는 안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안톤은 혼자 책을 다 읽고 뭐라고 생각했니?
내용을 다 알지만 나나가 책을 읽어주는 것을 무척 좋아하니까 다시 이야기를 들어줘야겠다고
03
나나가 '내가 너를 이렇게 사랑해도 되는지 모르겠다'라고 하자 안톤이 뭐라고 했니?
나는 너를 아주 아주 많이 사랑해' 하고 속으로 말해주었어요.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OO이는 키우고 있는 애완동물이 있니?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자신에게 어떤 존재인지, 대화가 되지 않아도 서로의 마음을 알 수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1
01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양육자와 어린이의 역할을 바꾸어 이번에는 어린이가 양육자를 위해 책을 읽어주세요. 애완동물에 읽어줘도 괜찮아요. 책은 평소 많이 읽고 좋아하는 책으로 선정해 주세요. 양육자는 어린이처럼 반응해 주고 질문도 던져주며 반응해 주세요 어린이는 어른 흉내를 내며 읽어보고요. 역할을 바꾸어 놀이하며 상대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책을 읽으며 책의 재미를 알게 되고 한글 읽기를 연습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