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분께 추천해요.
- 경제 개념을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고 싶으신 분
- 경제교육 그림책을 읽은 후, 보드게임을 통해 경제교육을 하고 싶으신 분
- 가족과 함께 보드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
보드게임으로 경제 교육을 해요
“경제교육, 어떻게 해야 가장 효과적일까?”
어렸을 때부터 돈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게 중요해요. 용돈을 단순히 주는 게 아니라, ‘놀이’를 통해 돈을 스스로 계획하고 선택하며 실패할 기회를 제공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2025년 교육 트렌드에 따르면, 국내 초등학생 대상 경제 교육 수요는 3년 연속 증가하고 있고 보드게임 기반의 경제 교육이 그중 32%를 차지했다고 해요. 우리 아이의 경제 감각은 놀이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보드게임은 단순하게 재미있는 시간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벌고 쓰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하면서 자연스럽게 경제 감각을 익힐 수 있게 해줘요. ‘돈의 흐름’, ‘저축’, ‘소비’, ‘투자’, ‘의사결정’ 등을 간접적으로 익힐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적 효과가 뛰어나지요. 실제 돈을 쓰지 않고도 책 속에서 배운 경제 개념을 가장 쉽고 안전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에요. 그리고 실수와 실패가 있더라도 이러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전략을 짜면서 선택하고 책임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디지털 화면에서 벗어나 온 가족이 함께하는 아날로그 놀이인 보드게임을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전략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아이의 사고방식이 더 깊어질 수 있답니다. 보드게임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경제 교육이 일어날 수 있는 몇 가지 실천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1. 게임 전 간단한 경제 개념 이야기 나누기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보드게임에서 배울 수 있는 경제 개념을 짧게 이야기해 주세요. “오늘은 부루마불을 통해서 수익과 투자를 함께 배워보자!”
2. 게임 중간에 질문하기
“지금 이 건물을 사는 이유가 뭐야?”, “왜 저축은 하지 않았어?”와 같은 질문을 게임 중간에 자연스럽게 던져보세요. 아이들이 자신의 전략을 이야기하면서 의사결정을 배울 수 있게 된답니다.
3. 게임 후 피드백하기
게임이 끝나고 나면 5분 정도 돌아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보세요. “오늘은 어떤 선택이 좋았어?”, “다음엔 어떤 전략으로 해보고 싶어?”
4. 게임 규칙 변형해보기
보드게임을 자주 사주는 것보다 여러 번 반복해서 플레이하는 게 교육 효과를 더욱 높일 수도 있답니다. 게임 규칙을 바꿔서 해보거나, 아이의 수준에 따라서 규칙을 쉽게 바꾸는 것도 좋아요. 그래야 지루하지 않게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
5. 일상생활과 연결짓기
게임에서 나온 개념을 실제 일상생활과 연결을 지어보세요. 이를 통해 현실 감각을 형성할 수 있답니다. “이번 달 용돈을 게임처럼 저축해볼까?”,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 전략을 세워볼까?”
경제교육 보드게임 Best6
1. 셈셈 피자가게
주문과 재료 모으기 그리고 계산을 반복하면서 수입과 지출, 우선순위 결정을 익히는 게임

피자가게 사장님이 되어서 주문을 받고 덧셈, 뺄셈 카드로 계산을 해서 피자판에 토핑 3개를 올려서 피자 세 판을 먼저 만드는 플레이어가 이기는 게임이에요. 다양한 학습 단계에 맞춰서 보드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학습 수준을 고려해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어떤 주문을 먼저 처리해야 할지, 재료를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 스스로 선택하고 판단하면서 ‘선택’, ‘책임’, ‘우선순위’의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답니다. 규칙이 간단하고 정말 피자가게를 운영하듯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어요.
추천 연령: 6세 이상
게임 인원: 2~4명
게임 시간: 약 30분
2. 부루마불
수입과 지출 그리고 투자의 기본 순환을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돈의 흐름을 배우는 게임

클래식 중의 클래식! 보드판에 배치된 도시들은 제작 당시의 각 나라 GNP 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배치되었다고 해요. 세계 여행을 하면서 땅을 사고, 건물을 짓고, 세금을 내면서 돈의 흐름을 배우고 ‘투자’의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답니다.
추천 연령: 8세 이상
게임 인원: 2~4인
게임 시간: 약 90분
3. 행복한 왕국
재료를 모아 완성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과정을 통해 수요와 공급의 경제 개념을 배우는 게임

기본적인 경제 순환 구조가 잘 표현된 게임으로 실제 산업의 작동 방식을 배울 수 있답니다. 승패 구분이 없는 동화적 스토리의 따뜻한 게임이에요. 아빠네 빵집, 엄마손 아틀리에, 생글이와 글썽이의 방에서 재료를 모아 완성품을 만들고 완성품이 필요한 왕국 사람들에게 판매를 할 수 있답니다. 사람들에게 필요한 만큼 완성품이 공급된다면 행복을 빼앗으려는 못된 임금님을 물리칠 수 있어요. 채취와 생산을 통해서 ‘수요’, ‘공급’의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답니다.
추천 연령: 8세 이상
게임 인원: 2~6인
게임 시간: 약 45분
4. 보난자
콩을 심고 거래하는 과정에서 협상과 교환의 경제 원리를 배우는 게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밭 2개에 콩을 심어서 돈으로 수확하는 게임이에요. 차례대로 콩을 심어야 해서 효과적으로 콩밭을 관리하려면 서로 교환이 이루어져야 한답니다. 자신이 원하는 만큼 콩을 심었으면, 아무 때나 거두어서 금화로 바꿀 수 있어요. ‘협상’의 개념을 쉽게 익히면서 필요한 콩을 얻거나, 필요 없는 콩을 처분하면서 가장 많은 금화를 보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랍니다.
추천 연령: 10세 이상
게임 인원: 3~5인
게임 시간: 약 35분
5. 마라케시
양탄자 배치와 이동을 통해서 수입과 지출의 구조를 직관적으로 배우는 게임

모로코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마라케시에서 알록달록한 양탄자 시장의 최고 상인이 되어 보세요. 시장 주인 아쌈을 주사위 슬리퍼 수만큼 움직이고 양탄자를 깔아요. 아쌈이 밟은 양탄자의 주인에게는 그 색깔의 양탄자가 이어진 칸 수만큼 돈(디르함)을 지불해야 한답니다. 아쌈은 현재 위치에서 정면, 왼쪽, 오른쪽의 세 방향 중 한 방향으로 갈 수 있어요. 자기 차례일 때 주사위를 던지기 전, 아쌈을 어느 방향으로 보낼지 결정해서 그 방향을 보게 돌려요. 그리고 나온 주사위 슬리퍼 수만큼 아쌈이 직진으로 이동할 수 있답니다. 아쌈이 멈춘 칸과 한쪽 변이 맞닿게 자신의 양탄자를 놓으면서 모은 디르함의 액수와 게임판 위 자신의 양탄자가 드러난 칸 수를 더해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으로, ‘수입’, ‘지출’의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어요.
추천 연령: 8세 이상
게임 인원: 2~4명
게임 시간: 약 20분
6. 인생게임
인생 선택을 시뮬레이션하면서 의사결정과 위험관리를 경험할 수 있는 게임

룰렛에 따라 게임판 위를 돌면서 학자금 대출을 얻어서 대학에 가고 대학을 졸업해서 직장에 들어가 마침내 은퇴하기까지의 이 여정은 아이들에게 신나는 대모험이 될 수 있어요. 은행원을 선정해서 은행의 돈을 관리하고 돈이 떨어진 참가자에게 대출을 해줄 수 있답니다. 대학 경로 또는 직업 경로를 선택해서 시작 위치에 말을 다르게 놓아요. 대학 경로는 등록금 100K를 은행에 지불하고 보수가 더 좋은 직업을 얻을 수 있답니다. 직업 경로는 더 일찍 월급을 받을 수 있어요. 직업 카드 더미의 맨 위의 카드 2장을 뽑고 그 중 마음에 드는 직업을 선택하면 내 직업이 된답니다. 은퇴 칸에 도착하면 주차를 하고 모두 은퇴할 때까지 기다리면서 여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어요. 은퇴 순서에 따라 은행으로부터 은퇴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답니다. 모두 은퇴를 하면 남은 빚을 갚고 자산을 합산에서 가장 많은 현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승리해요. 이를 통해 ‘의사결정’, ‘위험관리’ 등의 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답니다.
추천 연령: 8세 이상
게임 인원: 2~4인
게임 시간: 약 60분
💸보너스 추천💸
모노폴리 주니어 페파피그

추천 연령: 5세 이상
게임 인원: 2~4인
게임 시간: 약 20분
머니스피너

추천 연령: 7세 이상
게임 인원: 2~4인
게임 시간: 약 40분
포세일

추천 연령: 8세 이상
게임 인원: 3~6인
게임 시간: 약 20분
젬트레이더

추천 연령: 8세 이상
게임 인원: 2~4인
게임 시간: 약 30분
(글 이윤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