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따따

초등 90%가 하는 게임, 로블록스를 알아보자!

title 1
title 2
title 3
title 4
title 5
title 6
title 7
01
07

초등 90%가 하는 게임, 로블록스를 알아보자!

#로블록스 #게임 #미디어리터러시
  • 이런 분께 추천해요.
  • 요즘 어린이들 사이에서 유행이라는 로블록스를 왜 양육자가 알아야 하는지 궁금한 분
  • 어린이가 하는 로블록스가 불안한데, 로블록스에 대해 잘 모르겠는 분

양육자는 왜 로블록스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

교육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의견이 있겠지만, 최근 국제적인 교육 담론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오늘날 어린이들의 가장 중요한 삶은 미디어 안에 있습니다. 양육자가 어린이의 미디어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나누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지요. 그리고 로블록스(Roblox)는 어린이의 수많은 디지털 미디어 경험 중에서도 양육자가 가장 잘 알아야 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2023)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약 90%가 로블록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로블록스란 어떤 공간일까요? 로블록스는 하나의 게임이라기보다는 플랫폼입니다. 유튜브 플랫폼 안에 다양한 영상이 존재하는 것처럼, 디지털-레고 블록으로 구성된 플랫폼 안에 다양한 이용자가 만든 게임 및 체험 공간이 모여있습니다. 모든 이용자가 로블록스 스튜디오라는 툴을 활용해 게임을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플레이하는 로블록스 게임들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 창작, 경쟁, 역할극, 사회적 경험까지 다양한 체험을 제공합니다. 요즘 가장 인기 있는 'Grow a Garden'은 채소를 키우고 농장을 확장해 나갑니다.  점프 맵은 장애물 위를 점프하며 목표 지점까지 도달하는 장애물 코스 게임입니다. 그러나 사실 로블록스 안에는 일일이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수많은 개별 공간이 있습니다. 오늘날 다른 디지털 미디어 경험처럼, 로블록스 역시 개별화되어 있고, 비교적 단순합니다. 각각의 공간들은 이 공간을 만든 크리에이터와 이용자들에 의해 그 질이 결정됩니다.

oberon-copeland-veryinformed-com-TWcT7gG59js-unsplash

어린이는 로블록스 안에서 어떤 경험을 할까?

그런데 어린이들에게 물어보면, 많은 어린이는 사실 게임 자체보다는 다양한 친구들과 만나고 소통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합니다. 그냥 친구들과 만나 돌아다니는 것만으로 즐겁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또, 전 세계의 이용자를 만나 글로벌한 경험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즐거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로블록스는 가상공간에서의 또 다른 삶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로벅스’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양육자들이 볼 때에는 낭비하면 안 되는 게임 머니이지만, 어린이들에게 로벅스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돈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양육자들은 로벅스-경제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로블록스 안에서는 낯선 사람과의 만남, 폭력적인 언어와 행동, 사기나 괴롭힘 같은 부정적 경험도 함께 존재합니다. 아이템을 빼앗기거나, 욕설을 듣거나, 게임을 했는데 보상을 받지 못하는 일이 흔히 일어납니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게임 속 사건이 아니라, 아이들이 배우고 체험하는 사회적 경험입니다. 오프라인에서라면 보호받아야 할 상황이지만, 온라인에서는 아직 제재 장치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린이들을 로블록스에서 차단해야 할까요?

로블록스 속 어린이 경험 이해하고 존중하기

앞서 설명했듯, 디지털 미디어를 차단하는 것으로는 어린이의 디지털 미디어 역량을 키우기 어렵습니다. 우리도 어린 시절 그러했듯이, 어린이들의 미디어 접근을 차단한다면, 어린이들이 그 안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도와주기 어렵습니다. 물론 그중에는 적절한 이용 시간, 위험 피하기, 경제 생활, 소통 예절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됩니다.

또, 미디어 안에서 놀이하는 것은 어린이의 권리이기도 합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일반논평 제25조에서는 미디어에서 아동이 놀이할 권리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오프라인 세계에서 아동들의 안전하고 유익한 놀이 공간-시간이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온라인에서도 그러합니다. 무엇보다, 어린이들의 세계를 양육자는 존중하고, 함께 대화하면서 도와야 하지 않을까요. 함께 대화하면서 양육자와 어린이는 같은 눈높이에서 문제를 이야기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의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양육자가 먼저 로블록스를 알아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roblox-app-review-with-bluestacks-ko-8-banner

로블록스 본사와 함께 연구한 로블록스의 모든 것

이 글은 7주 동안 연재될 <학부모가 알아야 할 로블록스 필수 가이드> 시리즈의 첫 번째 글입니다. KATOM(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의 선생님들은 지난 2년간 로블록스에서의 어린이의 삶에 대해 연구하고, 로블록스 본사와 함께 어린이, 학부모, 교사를 위한 가이드북을 개발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아이들이 로블록스에서 경험하는 실제 이야기를 하나씩 다뤄볼 예정입니다. 온라인 놀이터 이야기, 자녀 보호 기능 설정하기와 신고하기, 로블록스와 아동 혐오 문화, 로벅스 현명하게 쓰기, 다양한 부정적 경험들과 대처 방법, 로블록스로 학습하기, 그리고 가장 중요한, 디지털 시민 의식 기르기까지 각각의 이야기를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이 연재에서는 어린이들이 살아가는 세계를 어른들이 함께 이해하고, 대화를 열어가는 과정을 안내할 것입니다.

디지털 공간은 더 이상 미래가 아닌, 아이들의 지금-여기 삶입니다. 로블록스는 그 대표적인 공간이고, 기성세대가 이를 모르거나 외면한다면 아이들의 삶은 보이지 않는 영역이 될 것입니다. 이번 연재를 통해, KATOM은 부모님들이 아이와 나눌 수 있는 구체적인 대화 주제와 실천 방법들을 함께 고민해 보려 합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고 의미 있게 디지털 세계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이 먼저 길을 밝혀야 할 때입니다.

(글 박유신)

멤버십 전용 콘텐츠
첫 달은 무료니까,
지금 바로 읽어보세요.

이 아티클도 읽어 보세요

성인밈, 비속어 난무하는 학습만화 재밌으면 장땡? 이대로 괜찮을까요.

성인밈, 비속어 난무하는 학습만화 재밌으면 장땡? 이대로 괜찮을까요.

디지털 양육④ 슬기로운 디지털 놀이 <카메라편>

디지털 양육④ 슬기로운 디지털 놀이 <카메라편>

요즘 아이들은 왜 로블록스에서 만날까?

요즘 아이들은 왜 로블록스에서 만날까?
초등 90%가 하는 게임, 로블록스를 알아보자! | 우따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