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분께 추천해요.
- 평소에 손 씻기, 양치질하기의 문제로 어린이와 자주 부딪히는 양육자
-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위생 습관을 기르게 하는 방법이 고민되는 분
씻기 싫어하는 아이, 고민되시죠?
이달 초, 질병관리청은 10살 미만 소아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성홍열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약 2.5배 증가했다며,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어요. 또한 이달 하순 코로나19가 재유행할 가능성이 있어, 고위험군의 백신 접종을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무더위가 시작되는 6월, 위생 습관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집에서, 병원에서, 기관에서 위생 교육을 해도 어린이는 스스로 씻고 양치하기 귀찮아할 때가 많죠.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 버리는 어린이와 이를 바라보는 양육자의 답답함! 대부분의 가정에서 겪고 있는 문제일 거예요.
“이렇게 손 씻어야지!” 손 씻기나 양치 방법을 어린이에게 그저 말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해요. 어린이가 씻는 것을 즐겁고 상쾌한 일로 경험하고, 씻는 일이 왜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번 주 그림책은 씻기 귀찮고, 싫어하는 어린이들이 재밌게 씻을 수 있게 해 줘요. 올바르게 손 씻고, 양치하는 방법과 이유가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담겨 있어요. 내 몸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스스로 씻어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될 거예요.
💡 어린이 스스로 씻고 싶어지는 놀이법 3가지도 마지막에 꼭 확인하세요!
💡 아이 스스로 씻고 싶어지는 놀이법 추천
놀이를 하면서 목표를 설정해 주면, 어린이는 더 열심히 하려고 해요. 그리고 보이지 않는 세균을 시각화하면 효과적으로 기억하고 위생 습관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죠. 아래의 놀이를 활용해 주세요.
🧼 보글보글 거품 대결 : 아이와 누가 비누 거품을 많이 만들어 내나 게임을 해 보세요. 비누를 손에 묻히고 비비는 올바른 손 씻기 1단계를 재밌게 할 수 있답니다.
✨ 반짝이 씻어내기 : 어린이 만들기 재료 중에 글리터라는 반짝이가 있어요. 반짝이를 손에 묻혀 세균이라고 소개하고 물로 씻어보고, 비누를 묻혀 씻어보며 차이를 느끼게 해주세요. 비누로 깨끗이 닦아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된답니다.
🪥 플라크 치면 착색제를 이용한 치카치카 : 플라크 치면 착색제 사탕을 씹으면 이 표면에 플라크가 염색되는데요. 양치를 통해 없앨 수 있어요. 양치질 순서에 맞춰 양치하고 누구 이의 착색제가 싹싹 지워졌는지 확인해 보세요. 올바른 양치 습관의 중요성과 양치 순서를 어린이가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요.
1. <‘소아 성홍열’ 올해 2.5배 급증…“손 씻기 등 예방 철저”>, 한겨레신문, 2025.06.04.
2. <코로나19, 이달 하순 재유행 가능성 있어… 질병청, 고위험군 백신 접종 당부>, 베이비뉴스, 2025.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