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어! 병원 안 가!>는 병원을 무서워하는 아기 토끼 시몽이 용감하게 진료받는 모습을 담았어요.
어느 날, 친구들과 함께 축구를 하던 시몽은 넘어져 팔을 다치고 말았어요. 그래서 구급차를 타고 병원에 가게 됩니다. 시몽은 소리를 질렀어요. "싫어! 병원 안 가!" 하지만 구급차는 쌩쌩 달려 병원에 도착하지요. 그런데 병원은 시몬의 생각만큼 아픈 곳이 아니네요. 또 의사 선생님은 시몬이 씩씩하다고 따뜻하게 격려해줘요.
<싫어! 병원 안 가!>를 읽고 병원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에 대해 대화해보아요.
유머감각
감정표현
다양한 감정
자기표현
적응력
정서지능
회복탄력성
공감능력
자신감
감정조절
육지 동물
생활습관/규칙
미리보기
01
11
멤버십 전용 콘텐츠
우따따 어린이와 책으로 이렇게 놀고, 생각하고, 배워요.
독후 가이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해요
01
용감하다
용기가 있고 씩씩한 사람에게 '용감하다'고 말해요.
02
초강력
엄청나게 큰 힘을 뜻해요.
03
깁스
뼈가 다친 곳에 두르는 붕대를 뜻해요.
01
03
주인공과 줄거리를 이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시몽은 왜 병원에 가게 되었니?
축구를 하다가 초강력 울트라 파워로 공을 찼더니 그만 뼈가 부러지고 말았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시몽은 병원에 가는 것을 좋아했니?
아니요. 정말 가기 싫어했어요.
03
병원에서 치료 받을 땐 어땠어? 많이 무서웠을까?
무서워했지만 의사 선생님의 격려도 받았고, 씩씩하게 잘 치료를 받았어요.
01
03
생각을 확장하며 추론하고 독해해요
답변은 예시에요. 어린이마다 다를 수 있어요.
01
OO이는 병원 하면 어떤 기분이 들어?
좋은 기억, 안 좋은 기억 등 어린이에 따라 다양한 감정이 있을 수 있어요.
문해력이 높아지고 생각이 넓어지는 대화가 궁금하다면?
02
병원에 갔을 때 무엇을 했는지 기억나니?
청진기로 몸속 소리 듣기, 귓속 확인하기, 입 속 확인하기, 뼈 사진 찍기 등등 병원에서
03
그중에서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니? 정말 아팠거나 무서웠던 것은 어떤 거야? 아니면 재미있었
진료 과정 중 정말 아픈 것은 얼마 되지 않아요. 특히 주사를 맞아야 하는 일이 아니라면
01
03
독후 활동
이렇게 놀아요
내가 의사 선생님이 되어볼까요? 우선 병원에 갔을 때 무엇을 하는지 종이에 적어보세요. 그리고 각 진료마다 필요한 물건들을 준비해 주세요. 예를 들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게 되면 청진기로 소리를 듣고, 콧속, 입속, 귓속을 보고, 약을 처방을 받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입니다. 청진기는 가슴에 귀를 대어 보는 것으로 대체하여 보고, 몸 속을 보는 것은 다 쓴 휴지심을 망원경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약을 먹는 것을 음료수를 마시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지요. 어린이가 직접 의사 선생님이 되어서 환자를 진료해 보고, 처방을 내려보세요. 병원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휴지심, 종이, 볼펜, 그 외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품.